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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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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의 유학자, 이형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9년에 간행한 시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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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후기의 유학자, 이형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9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목판본. 1909년 그의 5대손인 대현(岱鉉)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이만규(李晩煃)의 서문과 권말에 이창연(李昌淵)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연세대학교 도서관·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은 사(辭) 1편, 시 8편, 잡저 1편, 권2는 부록으로 만사 7수, 제문 4편, 가장·행략(行略)·묘표·묘지명·묘갈명·삼효당봉안문(三孝堂奉安文) 각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는 장수찰방(長水察訪)에 제수되었을 때 이를 거절하며 지은 것으로, 안빈낙도하여 진세(塵世)에 불의와의 타협을 거절하고 선비의 도를 고수하려는 뜻을 밝혔다.

잡저인 「백행집(百行集)」은 그의 할아버지 휴운(休運)이 쓴 「백원록(百源錄)」과 아버지 직언(直言)이 쓴 「충효록」에 뒤이어 지은 것으로, 백행에 대한 조목을 도(圖)로 표시하고 효행에 대한 효경전을 비롯하여 도잠(陶潛)에 대한 효행을 칭찬한 「도연명효전찬(陶淵明孝傳贊)」과 백행에 대한 조목을 나열하고 그 설명을 첨가한 것이다. 백행의 조목으로는 정일(精一)·함유일덕(咸有一德) 등 심성에 관한 것, 불사이군(不事二君)·불경이부(不更二夫) 등 충렬에 관한 것, 삼강(三綱)·삼친(三親) 등 윤강(倫綱)에 관한 것, 오형(五刑)·오불효(五不孝) 등 효에 관한 것 등으로, 대부분 효를 백행의 기본으로 규정한 것이 특색이다.

시는 분량이 많지 않으나, 기상이 고결하여 그의 단정한 몸가짐과 처세관을 엿볼 수 있는 뛰어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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