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특수교육원 ()

목차
단체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에 있는 교육부 직속 특수교육기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에 있는 교육부 직속 특수교육기관.
내용

1994년 5월 설립되었다. 소외 계층에 대한 복지 수혜를 확대시킴으로써 명실상부한 복지국가를 구현하려는 국가의 시책과 더불어, 교육계의 소수 집단인 장애 학생들을 위한 특수 교육의 효율화로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을 체계적으로 보장해 주기 위하여 1987년 11월 국립특수교육연구소 설립 계획을 수립하였다.

그리고 1991년 2월 한국특수교육연구원 직제(안)를 확정하고 총무처에 요구하였다. 1994년 5월 16일 대통령령 제14264호에 의거하여 특수 교육에 관한 실험·연구, 특수 교육 학습자료의 개발·보급, 특수 교육 담당교원의 연수를 통하여 우리나라 특수 교육의 위상과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국립특수교육원이 설립되었다.

1996년 7월에 총무과·기획연구과·연수과 등 하부조직을 신설하였고(대통령령 제15113호), 1997년 7월 원격특수교육방송이 개통되어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 특수 교육체제를 마련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1998년 3월 장애인교육복지정보센터를 설립하였다.

초대 원장에 1994년 5월 김영환(金榮桓)이 취임하였다. 1998년 현재 총무과·기획연구과·연수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무과는 서무계·경리계·관리계를 두고, 기획연구과는 연구기획실·감각장애연구실·발달장애연구실·상담실·도서실을 두며, 연수과에는 연수기획실·학사관리실·실험실습실·양호실·장애인교육복지정보센터·기숙사를 하부 실로 두고 있다.

인적 구성은 원장 외 장학관·교육연구관 2명, 교육연구사 11명, 교사 6명, 일반직 8명, 기능직 9명 등 총 37명이 근무하고 있다. 기획연구과에서는 정책연구, 교수-학습자료 개발, 학술 및 홍보 영역으로 나누어 사업이 추진된다.

1994년 개원 이후 1997년까지 정책연구 「21세기를 향한 특수 교육의 장·단기 발전 방안」 외 25종, 교수-학습자료 「정신지체학교 중학부 기능적 생활중심 지도 프로그램」 외 25종, 「현장 특수 교육」 외 학술 및 홍보 자료 12종 등 총 65종의 과제를 수행하고 보고서 및 자료집 155,830부를 교육부, 시도교육청, 특수 학교(급), 특수 교사 양성대학, 주요 도서관 등에 배부하여 활용토록 하고 있다.

상담실에서는 매년 150명 정도의 장애 학생, 교사 및 부모에 대한 상담을 실시하고 특수 교육 및 진로에 대한 안내를 해 주고 있다. 특히 일본국립특수교육총합연구소, 미국 LA캘리포니아주립대학 전환교육연구소, 호주 퀸즈랜드대학 샤넬연구소와 교류협정을 맺고 공동 및 협력연구를 추진함으로써 연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연수과에서는 교육 이론 및 방법 등에 관한 일반적인 교양을 높이기 위한 일반 연수와 교원의 자격취득을 위한 자격 연수 및 보수교육, 직무수행과 직장적응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 배양을 위한 직무연수 등을 실시하고 있다.

개원 이후 지금까지 일반 연수 44기, 자격 연수 4기, 직무 연수 6기, 보수교육 4기 등 총 58기에 걸쳐 4,611명의 전문직, 교원 및 일반직 인사들의 연수를 실시하였다. 장애 학생의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하여 일반학교 교원들에 대한 연수를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1997년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과 호주 퀸즈랜드대학에 특수교육교사 50여 명을 위탁하여 최신 교수-학습방법과 특수 교육 동향을 연수시킴으로서 현장 교사들의 사기 진작은 물론 교실교육의 선진화를 촉진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하였으며, 이 사업은 앞으로도 지속되어 특수 교육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

장애인교육복지정보센터는 교육부·보건복지부·노동부 등 3부와 연계하여 장애인 평생교육복지관리체제를 구축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인터넷·PC통신, 원격특수교육시스템 두 분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인터넷·PC통신으로는 학교 현장, 교원양성대학 및 장애인 관련 단체와 정보를 교류·공유하는 정보센터가 되어 특수 교육 문헌자료, 석·박사 학위논문, 본원 간행물 등 특수교육 및 장애인 관련 정보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원격특수교육시스템에서는 본원을 모국(母局)으로 하여 광주지역 선광학교, 경북지역 경희학교, 제주지역 영지학교, 인천지역 인혜학교 등 4개 특수학교[子局]와 초고속정보통신망 1.5Mbps 전용회선을 이용하여 장애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특수 교육 및 첨단 기자재 활용에 관한 교육과 부모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www.knise.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