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응수 장군 유물 ( )

목차
관련 정보
권응수 장군 유물 중 권응수 교지
권응수 장군 유물 중 권응수 교지
회화
유물
문화재
조선시대의 장군 권응수의 유물 일괄.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권응수장군 유물(權應銖將軍 遺物)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80년 08월 23일 지정)
소재지
경남 진주시 남강로 626-35, 국립진주박물관 (남성동,진주성)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시대의 장군 권응수의 유물 일괄.
개설

1980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선무공신녹권(宣武功臣錄券)」, 「권응수장군영정」, 「태평회맹도병풍(太平會盟圖屛風)」, 장검, 유지(有旨) 및 장군간찰(將軍簡札), 교지(敎旨), 유서(諭書), 각대(角帶), 『가전보첩(家傳寶帖)』 등이다. 이 유물들은 권응수가 생전에 쓰던 물건, 임금에게서 받은 하사품과 전리품 등 후손 집안에 전해 오는 유품들이다.

내용

「선무공신녹권」은 1604년(선조 37년) 10월에 정립(鄭笠)이 짓고 김현무(金玄武)가 쓴 것으로 세로 39.4㎝, 가로 28㎝이다. 그 내용은 1등에 이순신(李舜臣) 외 2인, 2등에 신점(申點)과 권응수 외 3인, 3등에 정기원(鄭期遠) 외 9인을 수록하여 권응수에게 하사한 것이다. 그는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의병을 일으켜 경상우도 순찰사 김성일을 도와 왜군에 대항하였다. 그 공으로 선무공신 2등 화산군(花山君)에 봉해졌다.

「권응수장군영정」은 선조(宣祖)가 하사한 초상으로 17세기 초의 대표적인 공신초상화이다. 크기는 세로 202㎝, 가로 104㎝이다. 경상북도 영천 백운재서원(白雲齋書院)에 봉안하였다가 현재는 국립진주박물관에 보관 중이다. 오른쪽을 바라보며 의자에 앉은 전신상[全身交倚坐像]이다. 공수(拱手 : 두 손을 앞으로 모아 포개어 잡음) 자세를 취하고 있으며 양쪽으로 벌린 발 아래로 낮은 족좌대(足座臺)가 놓여 있다.

그가 입은 단령은 단호흉배(單虎胸背 : 한 마리의 호랑이를 수놓은 흉배로 당하관의 무관이 사용)에 삽금대(鈒金帶 : 황금 띠돈을 단 허리띠)를 두른 것으로, 흉배와 각대로 미루어 보아 이 초상화가 선무공신상임을 알 수 있다. 부분적으로 탈락되고 손상되었다. 그러나 보존 상태가 좋으며 세부 묘사와 전체적인 안정감을 잃지 않은 수작이다.

「태평회맹도병풍」은 4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로 280㎝, 가로 120㎝이다. 맨 오른쪽 면에 임진왜란 뒤의 공신들을 그림으로 배열한 계회도(契會圖) 형식을 취하고 있다. 좌목(座目 : 참석자의 명단)은 다른 계회도들과 달리 옆 병풍에 따로 만들었으며 그곳에 공신의 본관, 생년, 성명 등을 기록하였다. 매우 특이한 구성 형식으로 처음부터 사곡병(四曲屛)이었는지 확실하지 않다.

그림의 윗면에는 원산(遠山)을 배치하고, 그 아래 왼쪽으로는 한 그루의 나무를 그렸다. 그리고 중앙에서 약간 왼쪽으로 치우쳐 회랑(回廊)으로 구획진 넓은 마당을 두어 그 내부에 공신들을 좌우 1열, 하단 3열로 그려 넣었다. 회랑 우측면에는 한 그루의 굴곡진 나무와 지붕만이 낮게 묘사된 두 채의 집이 그려져 있다.

과장된 장막(帳幕)의 표현이나 매우 작게 묘사된 인물들 그리고 그와 대조적으로 크게 그려진 기물 등이 같은 시기에 제작된 「이원익사궤장겸기로회연도(李元翼賜几杖兼耆老會宴圖)」의 구성 방식이나 필치와 매우 흡사하여 주목된다. 또한 풍경보다 장면 묘사에 더 충실하고 그 배경을 생략한 점 등은 같은 시기의 계회도들과 유사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제작 시기는 권응수가 선무공신을 받은 1604년으로 추정된다.

장검은 임진왜란 당시 왜장 키하치(喜八)에게서 노획한 것으로 전한다. 손잡이에 대영원년(大永元年, 1521년)이라는 명기가 있다. 유지의 크기는 세로 43㎝, 가로 27㎝이다. 1594년부터 1606년까지 작성된 선조의 지령문과 1604년에서 1624년까지 작성된 교지 및 유서는 33매이며 합철되어 있다. 세로 51㎝, 가로 27㎝이다. 각대는 금속 각대이며 길이가 150㎝이다.

『가전보첩』은 상하 2권이다. 상권은 세로 45㎝, 가로 41.7㎝에 26매이며 시 60수가 수록되었다. 그 작자는 채팽윤(蔡彭胤), 유승무(柳昇茂), 신구중(愼龜重) 등이다. 하권은 세로 46.3㎝, 가로 34㎝로 27매이며 시 43수가 수록되었다. 신후담(愼後聃), 권목(權睦) 등이 지은 것이다. 이 『가전보첩』은 당시의 서체나 시문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백운재실기(白雲齋實記)』
『역사인물 초상화대사전』(이강칠 외, 현암사, 2003)
『문화재대관』보물 5(한국문화재보호협회 편, 대학당, 1986)
『지방문화재대관』(경상북도, 1980)
『지방문화재대관』(경상북도, 1980)
『문화재대관』-보물 5-(한국문화재보호협회 편, 대학당, 1986)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