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계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김좌명의 시 · 소차 · 계사 · 서(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김좌명의 시 · 소차 · 계사 · 서(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2권 2책. 활자본. 간행 경위 및 연대는 알 수 없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권상은 표제가 ‘부귀계유고(附歸溪遺稿)’로 되어 있고, 시 56수, 소차(疏箚) 28편, 서(書)·계(啓)·계사(啓辭) 7편, 교서 1편, 치제문(致祭文) 1편이 있다. 권하는 서(序)·발·서(書) 9편, 묘지명 8편, 행장 1편, 청풍김씨세계고(淸風金氏世系考), 제문 4편이 있으며, 이어 합본된 『귀계유고보유』에는 사(辭) 91편, 시 7수, 소차 6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 가운데 「의목란시(擬木蘭詩)」·「독인상여전(讀藺相如傳)」 등은 인간사를 고사의 예로 묘사한 것이다. 그의 시는 대개 철학시(哲學詩)라 할 수 있는데, 대의봉공(大義奉公)의 자세와 존주애민(尊主愛民)의 정신이 나타나 있다. 오언율시(五言律詩)와 절구(絶句)는 자연 풍류에 대한 시정(詩情)을 표현하고 있고, 『귀계유고보유』의 시 가운데 「화귀거래사(和歸去來辭)」에서는 자연에 은둔하고자 하는 심정을 나타내고 있다.

이 책에서 중심 부분을 이루는 것은 소차인데, 그의 근본사상 및 당시 사정을 알 수 있는 내용이 많으며, 특히 대동법(大同法)의 시행을 강조하였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