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현 ()

유연당문집
유연당문집
유교
인물
조선 중기에, 예빈시주부, 산음현감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희지(希之)
유연당(悠然堂)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53년(명종 8)
사망 연도
1602년(선조 35)
본관
풍산(豊山)
출생지
경상북도 영주시
주요 관직
산음현감
정의
조선 중기에, 예빈시주부, 산음현감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풍산(豊山). 자는 희지(希之), 호는 유연당(悠然堂). 영주 출신. 할아버지는 정자 김의정(金義貞)이고, 아버지는 장례원사의(掌隷院司議) 김농(金農)이다. 어머니는 군자감첨정(軍資監僉正) 권일(權鎰)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성혼(成渾)의 문인이며, 1582년 사마시에 합격하여 생원이 되었다. 이덕형(李德馨)과 김륵(金玏)의 추천으로 1595년 성현도찰방(省峴道察訪)이 되고 뒤이어 상의원직장(尙衣院直長)이 되었다.

이 때 명나라 장수 형개(邢玠)의 접대낭청(接待郎廳)에 선발되었으며, 곧 예빈시주부(禮賓寺主簿)에 승진되었으나 물러나 영주에서 이산원(伊山院) 원장에 피선되었다.

1601년에 산음현감에 제수되어 선정을 베풀었다. 그는 임진왜란 때 고향에서 향병을 모아 안집사(按集使) 김륵의 휘하에 들어가서 민심수습에 공헌하고 난이 끝난 뒤에는 기민구제에 전력을 기울였다.

그는 이황(李滉)을 해동공자로 부를 만큼 존숭하였으며, 이로써 그의 학문과 사상 경향을 엿볼 수 있다. 또한, 도잠(陶潛 : 도연명)을 매우 좋아해 스스로 당호를 ‘유연당’이라 하였다. 저서로는 『유연당선생문집(悠然堂先生文集)』 4권 2책이 있다.

참고문헌

『동주집(洞州集)』
『선조실록(宣祖實錄)』
『영남인물고(嶺南人物考)』
『우복집(愚伏集)』
『유연당선생문집(悠然堂先生文集)』
『학호집(鶴湖集)』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권영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