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현 ()

유연당문집
유연당문집
유교
인물
조선 중기에, 예빈시주부, 산음현감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희지(希之)
유연당(悠然堂)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53년(명종 8)
사망 연도
1602년(선조 35)
본관
풍산(豊山)
출생지
경상북도 영주시
주요 관직
산음현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조선 중기에, 예빈시주부, 산음현감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풍산(豊山). 자는 희지(希之), 호는 유연당(悠然堂). 영주 출신. 할아버지는 정자 김의정(金義貞)이고, 아버지는 장례원사의(掌隷院司議) 김농(金農)이다. 어머니는 군자감첨정(軍資監僉正) 권일(權鎰)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성혼(成渾)의 문인이며, 1582년 사마시에 합격하여 생원이 되었다. 이덕형(李德馨)과 김륵(金玏)의 추천으로 1595년 성현도찰방(省峴道察訪)이 되고 뒤이어 상의원직장(尙衣院直長)이 되었다.

이 때 명나라 장수 형개(邢玠)의 접대낭청(接待郎廳)에 선발되었으며, 곧 예빈시주부(禮賓寺主簿)에 승진되었으나 물러나 영주에서 이산원(伊山院) 원장에 피선되었다.

1601년에 산음현감에 제수되어 선정을 베풀었다. 그는 임진왜란 때 고향에서 향병을 모아 안집사(按集使) 김륵의 휘하에 들어가서 민심수습에 공헌하고 난이 끝난 뒤에는 기민구제에 전력을 기울였다.

그는 이황(李滉)을 해동공자로 부를 만큼 존숭하였으며, 이로써 그의 학문과 사상 경향을 엿볼 수 있다. 또한, 도잠(陶潛 : 도연명)을 매우 좋아해 스스로 당호를 ‘유연당’이라 하였다. 저서로는 『유연당선생문집(悠然堂先生文集)』 4권 2책이 있다.

참고문헌

『동주집(洞州集)』
『선조실록(宣祖實錄)』
『영남인물고(嶺南人物考)』
『우복집(愚伏集)』
『유연당선생문집(悠然堂先生文集)』
『학호집(鶴湖集)』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