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배 ()

김흥배
김흥배
인물
해방 이후 한국외국어대학을 설립한 육영사업가. 실업인.
이칭
동원(東園)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4년
사망 연도
1987년
본관
김해(金海)
출생지
경기도 여주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해방 이후 한국외국어대학을 설립한 육영사업가. 실업인.
생애 및 활동사항

본관은 김해(金海). 호는 동원(東園). 경기도 여주 출신. 한촌(寒村)에서 태어나 여주보통학교를 졸업하고, 소년의 몸으로 단신 상경하여 자수성가의 길을 걷다가 1932년 금흥상회(金興商會)를 자영하기 시작하여, 1942년 동양철강주식회사를 세웠다.

1949년 한국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를 설립하여 회장이 되었고, 1952년 동일방직공업주식회사, 1954년 한국중앙무진주식회사, 1956년 한국신탁주식회사를 잇달아 설립하여 한국의 근대적 기업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는 자라나는 젊은이를 ‘세계로 웅비’ 하는 인재로 양성하여야 한다는 신념으로 1952년 재단법인 동원육영회(東園育英會)를 설립하고, 1954년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외국어를 바탕으로 한 특수고등교육기관인 한국외국어대학을 설립하였다.

처음에 5개 학과로 출발한 단과대학을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里門洞)을 터전으로 하여 발전시켜 오다가, 1980년 서울근교인 용인의 약 80만평의 광활한 대지 위에 2000년대를 대비하는 제2의 캠퍼스를 건설하여 명문 종합대학교로 발전시켰다.

1967년 주한 엘살바도르공화국 명예총영사로 임명되기도 한 그는 육영의 공로로 1968년 콜롬비아공화국 아메리칸대학에서 명예공학박사, 1983년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명예경영학박사, 그 해 멕시코공화국 과달라하라 아우또노마대학교에서 명예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상훈과 추모

상훈으로는 1983년 정부로부터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받은 것을 비롯하여, 1968년에는 엘살바도르공화국에서 기사도작위(騎士道爵位) 훈장, 1982년 콜롬비아공화국에서 산까를로스 대수(大綏) 훈장을 받았다.

참고문헌

『동원 김흥배박사 송수기념논문집』(도서출판 미스바(Mizpah),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