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대로 선생 (나대로 )

목차
언론·방송
작품
이홍우(李泓雨)의 시사만화.
목차
정의
이홍우(李泓雨)의 시사만화.
내용

1980년 11월 12일부터 『동아일보』에 연재되었다. 두 개의 낮은 산봉우리 모양의 검고 간략한 머리모양에 둥글고 큰 안경, 유난히 커다란 코를 가진 깔끔하면서도 순박한 인상을 풍기는 30대 전후의 월급쟁이 나대로 선생이 주인공이다.

약간 우둔한 듯한 외양과는 달리, 정치를 중심으로 경제·사회·문화 등 각 분야에 걸쳐 부도덕한 문제나 사리에 어긋난 불의의 행위에 대하여 거침없이 투덜대고 항의하는, 개성이 강한 인물로 표현되고 있다.

순박하고 평범한 많은 서민층 독자들로부터 공감을 얻어 격려와 사랑을 받았다. 광복 후 『동아일보』에 처음 연재된 김성환(金星煥)의 「고바우영감」, 안의섭(安義燮)의 「두꺼비」의 뒤를 이어 세번째로 등장하여 장기 게재되었다.

연재초부터 야적(野的)인 위치에서 시국비판위주의 정치만화를 지향하여 정계와 관계인사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았다.

참고문헌

『한국신문만화사』(윤영옥, 열화당, 1986)
『동아일보사사』(동아일보사, 1985)
『한국시사만화사』(이해창, 일지사, 198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