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부집 ()

목차
관련 정보
나부집
나부집
유교
문헌
조선 전기의 문신 · 학자, 황수신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1년에 간행한 시문집.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 전기의 문신 · 학자, 황수신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1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 목활자본. 1891년(고종 28)에 후손 의찬(義贊) 등이 편집하고, 1901년에 의동(義東)이 간행하였다. 권두에 후손 의준(義俊)·석(淅)과 최익현(崔益鉉)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후손 경주(京周)·봉현(鳳鉉)과 정규환(鄭圭桓) 등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과 고려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에 연보, 시 7수, 기 2편, 계 12편, 상언(上言) 1편, 권2에 실록초(實錄抄) 74편, 본전(本傳) 1편, 제가기술(諸家記述) 3편, 권3은 부록으로 신도비명 1편, 서원(書院) 2편, 원향축(院享祝) 1편, 사우(祠宇) 1편, 묘축(廟祝) 1편, 부조묘중수기(不祧廟重修記) 1편, 부조묘상량문 1편, 경여재기(敬餘齋記) 1편, 단향축(壇享祝) 1편, 창계원답환추후완문(滄溪院畓還推後完文)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 가운데 「포라산예천(包羅山醴泉)」은 세종이 포라산 예천에 행차하였을 때 그가 좌부승지로 호종하여 여러 사람과 화답한 것이다. 기 가운데 「광한루기(廣寒樓記)」는 1459년(세조 5) 남원부원군(南原府院君)이 되어 지은 것이다.

계 가운데 「청제포축성계(請薺浦築城啓)」는 1455년에 올린 것으로 경상도 웅천(熊川)의 제포에 왜인(倭人)이 살고 있는데, 관방(關防)이 없어 후환이 있을까 염려되니 성을 쌓아 출입을 막자고 청한 것이다. 「청노비성안계(請奴婢成案啓)」는 1460년 각사(各司)의 추쇄도제조(推刷都提調)가 되어 노비에 대한 문서를 20년마다 본사(本司) 및 가각고(架閣庫)에 수장하여 간사함과 거짓을 방지하자고 요청한 것이다.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