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국의 민요 ()

목차
구비문학
문헌
1958년 진성기가 제주도 고유의 민요사설 400편에 주석을 붙여 간행한 민요집.
목차
정의
1958년 진성기가 제주도 고유의 민요사설 400편에 주석을 붙여 간행한 민요집.
내용

B6판, 246면. 1958년 제주민속문화연구소에서 간행하였다. 제주도 고유의 민요사설 400편을 싣고, 이해가 어려운 어휘는 각각 주석을 붙였다.

제주도민요를 우선 ① 자탄가, ② 정가, ③ 경세가, ④ 근로가, ⑤ 만가, ⑥ 오락가, ⑦ 타령, ⑧ 동요, ⑨ 토속가, ⑩ 문답가로 나누고 그 순서에 따라 자료를 수록하였다. 문답가는 어희요(語戱謠)로서 전승동요의 한 갈래로 본다면 동요와 더불어 전승동요자료가 함께 수록된 셈이다.

제주도민요의 핵심으로 볼 수 있는 근로가, 곧 노동요 항목에는 해녀노래·맷돌노래·방아노래·김매는노래·베틀노래·양태노래·망건노래·탕건노래·어부노래·밭밟는노래·밭가는노래·따비질노래·곰배질노래·자귀질노래·도끼질노래·톱질노래·타작노래·불무노래 등을 실었다.

사설표기에 있어서는 원음을 살리면서도 ‘·(아래아)’음만은 그에 가까운 음으로 바꾸었다. 책머리와 후기에 제주도민요에 대한 견해와 그 수집동기를 밝혔고, 제주도민요분류일람표를 제시하였다.

그 분류일람표에 따르면 제주도민요를 남요·여요·남녀요로 나누고 다시 세분하고 있으며, 각 편 머리에는 자료번호를 붙였다. 이 책은 제주도민요의 집성이라는 점에서 자료적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민요연구(韓國民謠硏究)』(임동권, 선명문화사, 1974)
『구비문학개설(口碑文學槪說)』(장덕순 외, 일조각, 197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