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천도 ()

목차
관련 정보
달천도
달천도
자연지리
지명
전라남도 여수시 소라면 복산리에 있는 섬.
목차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소라면 복산리에 있는 섬.
내용

순천만의 동쪽 끝에 위치하며, 1980년에 건설된 달천교를 통해 소라면 복산리와 연결되었다. 면적은 0.95㎢이고, 해안선 길이는 5.5㎞이다. 섬이 둥근 달 모양으로 생겼다 하여 도월천이라 불리다가 현재의 달천도로 바뀌었다.

지질은 주로 중성 화산암류이다. 완만한 경사의 구릉지(최고 높이 89.9m)로 이루어져 있다. 여수반도 쪽으로 바다가 얕고 간석지가 넓게 발달하며, 썰물 때는 육지와 연결된다.

섬의 북서쪽과 동쪽은 고도가 비교적 높은 산지로 이루어져 있고, 그 사이에 형성된 남북 방향의 저지대에 농경지가 조성되어 있다. 해안은 대부분 암석해안이다. 1월 평균기온은 2.1℃, 8월 평균기온은 24.8℃, 연강수량은 1,247㎜이다.

현황

2009년 기준으로 인구는 122명(남 65명, 여 57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대수는 50세대이다. 취락은 주로 남쪽의 달천마을에 모여 있으며, 주민들은 대부분 농업과 어업을 겸한다. 농산물로는 고구마가 많이 나며, 쌀·보리·콩 등도 약간 생산된다. 연안에서는 굴 양식이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여수통계연보』(여수시, 2009)
『한국도서백서』(전라남도, 1996)
『도서현황』(전라남도, 1988)
『도서지』(내무부, 1985)
『도정백서』(전라남도, 198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박승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