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공학의 발전과 기술향상으로 산업진흥에 기여하기 위하여 김용진(金龍震) 등이 중심이 되어 1946년 4월 서울에서 설립되었다.
설립 이래 학술발표대회를 연 2회 개최하고 있는데, 춘계대회는 지방에서, 추계대회는 경인지역에서 열고 있으며, 그 밖에 연 12회의 세미나 혹은 특별강연회와 공장견학회 등의 행사를 가진다.
학술지 ≪대한금속학회지≫를 매월 발간하고, 영문학술지 <Metal and Materials>와 기술해설지인 <대한금속학회화보>를 격월간으로 발행하고 있으며, 여기에 게재된 논문초록은 국제적인 초록지인 ≪Chemical Abstracts≫와 ≪Metal Abstracts≫에 자동적으로 실린다.
단행본으로는 ≪금속공학시리즈≫ 전 12권과 ≪금속공학연습시리즈≫ 전 12권, ≪금속공학실험≫을 비롯하여 각종 금속공업에 관한 설계기준 및 작업표준, 그리고 기술지도보고서 등을 간행하였다.
국제학술교류를 위하여 일본금속학회·중국광야공정학회·독일금속학회·미국금속학회·중국금속학회 등과 정기적인 교류를 하고 있다. 또, 회원의 연구의욕과 기술개발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매년 10월 정기총회에서 학회상을 시상한다.
현재 부산경남지부·대구경북지부·호남지부·대전충청지부·포항지부·북미지부의 6개 지부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회원자격은 금속공학 또는 이와 관련된 학문을 전공한 자라야 하고, 단체회원은 비영리단체, 특별회원은 영리단체이다.
1998년 현재 정회원 2,494명이며, 특별회원 81개 업체, 단체회원 119개 단체가 있다. 학회사무실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4동 892번지 포스코센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