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녕부게판 ()

목차
관련 정보
돈녕부게판
돈녕부게판
서예
유물
조선시대 돈녕부에 걸어놓았던 게시판.
목차
정의
조선시대 돈녕부에 걸어놓았던 게시판.
내용

이 게시판은 왕명으로 만들어진 어제현판(御製懸板)과 왕의 친필을 목판에 새겨 만든 어필현판이 있다.

이 중 어필현판은 1759년(영조 35) 영조가 역대 왕의 어진(御眞)을 봉안한 선원전(璿源殿)에 작헌례(酌獻禮)를 올리고 왕실의 족보를 간직한 보각(譜閣)을 살핀 뒤, 이에 대한 내용을 친필로 쓰고 이를 목판에 새겨 돈녕부에 걸어놓았던 것이다.

이 게판들은 현재 창경궁에 보관되어 있다. 그리고 이 게판을 탁본한 탑본첩이 있다. 이 첩은 모두 삼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두 번 접어 제본한 절본이다.

표지에 ‘御製御筆敦府揭板摹本(어제어필돈부게판모본)’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고, 첩 끝에 ‘崇禎紀元後三己卯(숭정기원후3기묘)’라 되어 있으며, 내사기(內賜記)에 ‘건륭 24년 6월 18일······ 홍준해(洪準海)’라는 글귀가 적혀 있다. 그리고 ‘宣賜之記(선사지기)’라 새긴 도장이 찍혀 있다. 이 탑본은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조선고서해제(朝鮮古書解題)』(조선총독부)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소재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