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씨여학교 ()

목차
단체
1903년 함경남도 원산에 설립되었던 중등학교.
이칭
이칭
원산여학교
목차
정의
1903년 함경남도 원산에 설립되었던 중등학교.
내용

미국연합선교회가 기독교정신에 입각한 여성교육을 통하여 여성의 의식과 지위를 향상하기 위하여 설립하였다. 일명 원산여학교(元山女學校)라고도 하였으며, 수업연한은 4년이었다.

국권상실 뒤 기독교계 학교의 고등보통학교 승격문제로 논란을 벌이다가 1925년 누씨여자고등보통학교로 교명을 바꾸었다. 3·1운동에 이어 광주학생운동 때에는 원산 청년학관(靑年學館) 학생 160여명과 함께 만세를 부르며 격문 수천 장을 뿌려, 누씨여학교의 학생 60여명이 붙잡히기도 하였다.

일제 말기의 격화된 황국신민화정책의 강요로 총독부에 의하여 강제로 공립화되었으며, 당시 교직원들은 총사직하였다. 1931년 5월 현재 5학급에 재학생 251명이었으며, 광복 이후 국토분단과 함께 이북에서의 선교활동이 불가능하여짐에 따라 폐교되었다.

누씨여학교는 40여 년 동안 함경도지방의 여성교육을 통하여, 여성의 의식향상과 함께 교육구국을 위한 민족교육기관으로서의 구실을 담당하였다.

참고문헌

『항일학생민족운동사연구』(정세현, 일지사, 1975)
『한국근대교육사』(손인수, 연세대학교출판부, 1971)
『朝鮮諸學校一覽』(朝鮮總督府學務局, 1927)
집필자
손인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