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페낭교 건설공사 (Malaysia Penang )

목차
관련 정보
말레이지아 페낭대교 / 현대건설
말레이지아 페낭대교 / 현대건설
산업
사건
우리나라의 현대건설주식회사가 말레이시아에 건설한 교량공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우리나라의 현대건설주식회사가 말레이시아에 건설한 교량공사.
내용

말레이시아 서북부의 페낭섬과 육지를 잇는 14.5㎞의 이 교량공사는 1982년 1월부터 3년 7개월의 공사 끝에 1985년 9월 14일에 개통되어 페낭지역의 관광자원개발을 위한 이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이 빛을 보게 되었다.

현대건설은 일본·서독·프랑스 등 12개국 41개 건설업체들과의 경쟁에서 2억3500만달러에 공사를 수주하였으며, 교량 밑으로 대형선박이 통과할 수 있는 동양 최장의 사장교를 완공하였다. 규모는 순경간 220m, 측경간 110m, 교량높이 30m이며, 케이블을 연결하기 위한 높이 100m의 탑 4기가 설치되었다.

공사에 투입된 인원은 한국인 94만 명, 말레이시아인을 비롯한 제3국인 180만 명 등 연인원 274만명, 각종 장비투입은 109만대였다.

특히 이 공사기간 중에 말레이시아정부의 방침에 따라 현대건설은 현지 하청업자와 기술자에 대한 기술전수교육을 하게 되어 이를 통하여 한국과 말레이시아간의 기술협력을 촉진시켰다.

참고문헌

『해외건설공사 시공사례집』(해외건설협회, 1986)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