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암미술관 ()

회화
단체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벽제동에 있는 사립미술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벽제동에 있는 사립미술관.
연원 및 변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장을 지낸 조각가 김찬식(金燦植)이 한국 현대조각의 발전을 위해 설립하였다. 김찬식은 1980년대 초에 북쪽 고향인 평안남도 대동군에서 조금이라도 가까운 고양시에 본인의 작업실 겸 조각 전시장으로 터를 잡았다. 그 후 소장하고 있던 본인의 작품 및 다른 작가들의 작품들이 늘어나면서 1989년 미술관 건립을 추진하여 1993년 11월 20일 설립하였다.

현황

2011년 현재 114점의 조각작품을 비롯하여 총 250여 점의 회화, 판화, 드로잉, 공예 등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특히 김찬식의 작품들은 초기의 소품 목조에서 산소 용접의 철조, 1980년대 이후의 브론즈와 석재 작품 순으로 연대기적인 작품 세계 변천의 전개 과정을 조망할 수 있다.

1993년 이후 미술관 설립 준비 및 1994년 5월의 개관 기념 초대전의 기획과 진행을 준비하였다. 1995년에는 『프랑스의 조각공원』을 발간하여 해외의 현대 조각과 미술관, 조각 공원을 소개하였다. 1996년 12월목암리 고개의 국도변에 건평 380평 규모의 지하1층, 지상3층 규모의 미술관 건물을 신축하여 편의 시설과 함께 1층에 100평 규모의 2개 실내 전시장을 확충하여 본격적인 미술관 시설을 갖추었다.

1997년 일본의 대표적 조각 공원을 소개한 「일본 현대조각 기행」 연구 논문을 발간하였다. 10월에는 ‘한일조각 6인 교류전’ 개최를 통해 해외 미술 교류의 폭을 넓혔으며, 프랑스의 뮤제 드 바렌체(Musee de Valence)와 자매 미술관으로 항시 정보를 교환하고 있기도 하다. 이 해 10월부터 1998년 4월까지 성황리에 개최된 ‘제13회 한국조각가협회전’에는 한국 현대 조각 분야의 대표적인 원로·중견 작가들이 참여하였다.

또한 1997년 미술전시관 건물을 신축하여 실내 전시공간을 확충하였고 3천여 평의 조각공원을 갖춘 현대조각 전문미술관의 규모를 갖추게 되었다.

목암미술관은 연중 8회 이상의 다양한 기획전과 초대전을 개최하고, 역량있는 작가의 지원 및 신예작가들의 전시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조각 전문미술관으로서 조각분야 연구자료와 간행물 발간 사업에도 주력하여 자료실에는 1964년 『제2회 원형회(原形會)』 전시 도록과 같이 한국 현대조각사의 귀중한 자료에서부터 현재의 신진 작가들의 개인전 카탈로그에 이르는 2천여 점의 팜플렛과 300권 이상의 미술 관련 주요 장서, 2천여 매의 슬라이드 자료, 각종 학위 논문과 미술관련 간행물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자 및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그리고 1998년 5월과 6월 ‘목암미술관 제1회 어린이 미술실기 대회’를 개최한 이래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와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목암미술관(www.mokam.org)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