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가톨릭병원 (Catholic)

의약학
단체
전라남도 목포시 산정동에 있는 종합병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전라남도 목포시 산정동에 있는 종합병원.
연원 및 변천

아일랜드에 본부를 둔 성골롬바노 외방전교수녀회에서 6·25동란 직후인 1953년에 의료시설이 부족한 이 지역 주민의 질병퇴치와 건강증진, 그리고 하느님의 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하였다.

처음에는 결핵환자를 전문으로 치료하였으나 차츰 결핵환자가 감소하게 되자 1968년 학교법인을 설립, 성신간호전문대학 부속병원으로 전환하면서 일반종합병원으로 규모를 확장하여 현재 11개 진료과목, 300병상의 규모와 전문의료직 포함 320여 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었다.

기능과 역할

이 병원은 전남지역에서 유일한 인턴·레지던트 수련병원, 군인턴 수련병원, 조산사 수습의료기관 등으로 지정되어 우수한 전문의료인을 양성하고 있으며, 이 지방 개업의사의 보수교육도 실시하였다.

개원 초기에는 거의 모든 환자에게 무료진료를 실시하였으며 일반종합병원으로 확장한 뒤에도 의료보장제도(의료보험·의료보호)가 실시되기 전까지는 실비의 진료비만을 받아 이 지방 주민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어 왔다. 그 때문인지 이 병원은 성당병원으로 불리웠다.

지금까지 외래환자 연인원 235만 6000여명, 입원환자 실인원 26만 5000여명을 진료하였으며, 고아원·불구폐질자수용소·음성나환자정착촌 등을 정기적으로 순회 진료할 때에 직원들을 참여시킴으로써 봉사와 희생, 사랑의 정신을 갖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행복한 가정운동실과 지역사회의료봉사실을 설치하였는데, 행복한가정운동실에서는 일반가정·내원환자·보호자·산업체근로자·여자고등학교 등을 대상으로 자연피임법을 성교육과 함께 순회방문 교육하였다.

지역사회의료봉사실에서는 소외계층·거동불능자·소생불능자 등을 집집마다 방문하여 대화를 나누고 직접적인 의료봉사를 실시하여 아주 좋은 효과를 보여주었다. 2002년 9월 17일 폐업하였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