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표범 (바다범)

목차
관련 정보
바다표범
바다표범
동물
생물
바다표범과에 속하는 포유동물의 총칭.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바다표범과에 속하는 포유동물의 총칭.
내용

머리는 둥글고 귓바퀴가 없다. 앞발은 앞쪽으로 뒷발은 뒤쪽으로 향하고 있는데, 마치 사람이 손발을 늘어뜨린 모양이어서 땅 위에 오르면 걸어다닐 수가 없으므로 기어다닐 뿐이다.

네 발이 다 털에 덮여 있으나 발톱은 발달되었다. 보통, 앞발에 있어서 첫째 발가락이 제일 길고 다섯째 발가락 쪽으로 갈수록 짧아진다. 뒷발은 첫째와 다섯째가 길고 중앙의 셋째 발가락은 짧다.

헤엄칠 때는 좌우의 발가락을 서로 합쳐서 마치 물고기의 꼬리지느러미와 같은 운동을 하여 전진한다. 이[齒]는 날카로워서 먹이를 자르는 데 적합하다. 어류·갑각류·연체류를 즐겨 먹으며,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번식기에는 수컷끼리 싸우지만 큰 할렘을 만들지는 않는다.

바다표범과의 분류는 과거에는 모피의 모양과 분포지역 등에 의하여 많은 신종이나 아종, 변종과 같은 학설이 많아서 대혼란이 있었으나, 현재는 두개골을 위주로 한 골격에 의한 분류법에 의존함으로써 13속 18종이 알려졌다.

분포는 3개로 대별되는데, 그 첫째는 북극해에 분포하여 한류의 흐르는 방향에 따라서 분포되어 있는 그룹으로서, 참깨점박이바다표범·턱수염바다표범·고리무늬바다표범 등은 북극해를 중심으로 태평양 및 대서양의 북부에 살며, 흰띠박이바다표범은 북극해로부터 태평양에만 국한하여 살고, 회색바다표범·두건바다표범·하프바다표범은 대서양에 살고 있다.

다음의 하나는 열대지방에 정주(定住:한 장소에 주거를 정함)하고 있는 몽크바다표범으로서, 이 무리들은 3종류로 나누어져 있지만 형태는 매우 비슷하다.

이 3종류는 분포지역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데, 이들의 관계는 지중해에 분포되어 있는 것이 선조로서 조류나 바람에 의하여 파나마지방을 넘어서 하와이에까지 분포되었다는 학설도 있다.

그러나 현재는 각각 정주하여 3종 사이의 근연이 멀어져서 독립된 종으로 되었다. 또, 북방코끼리바다표범은 아메리카 태평양 연안의 아열대지방에, 남방코끼리바다표범은 남위 30°로부터 70°까지의 섬과 섬을 회유하며 살고 있다.

또 하나는, 남극바다표범 무리로서 게잡이바다표범·레퍼드바다표범·로스바다표범·웨테르바다표범이 있다. 또, 바이칼호에만 살고 있는 바이칼바다표범과 카스피해의 카스피바다표범은 전혀 다른 종류와 특별한 연결이 없는 장소에 서식하는 특별한 종류이다.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