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mm 카메라 일체형 VTR (4mm Camera 일체형 VTR)

목차
과학기술
물품
너비가 3.81㎜(통칭 4㎜)인 음성전용 DAT(digital audio tape)에 음성은 물론 영상신호까지도 기록, 재생할 수 있게 한 기록매체.
목차
정의
너비가 3.81㎜(통칭 4㎜)인 음성전용 DAT(digital audio tape)에 음성은 물론 영상신호까지도 기록, 재생할 수 있게 한 기록매체.
내용

1986년 8월삼성전자주식회사(三星電子株式會社) 종합연구소 비디오연구팀(개발팀장:文泰元 과장)이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

개발 당시만 해도 VTR(video tape recorder)는 대부분 일본에서 개발, 세계시장을 독점하고 있었으며, 비디오카메라가 부착되어 있는 ‘일체형 VTR(VTR·TV·카메라·비디오카메라 내장)’의 국내개발은 전무한 상황이었다.

또한 일본에서는 이미 시장에 진출되어있는 네가지 규격(VHS Full Cassette타입, Beta Full Cassette 타입, 8㎜타입, VHS­C타입)간의 경쟁이 극심하였고, 이 중에서도 소형 경량화의 장점을 갖춘 8㎜타입과 VHS­C타입의 카메라 일체형 VTR가 시장의 우위를 놓고 제2차 규격경쟁을 벌이고 있었으며, 오디오 전문업체에서는 차세대음향기기인 DAT의 세계 동일규격을 발표한 상태였다.

이에 영향을 받은 삼성전자주식회사에서는 일체형 VTR의 최대 특징인 소형 경량화에 유리한 4㎜VTR의 개발에 착수하여 1년6개월 만인 1986년 8월 개발에 성공, 그해 10월 제17회 한국전자쇼에 출품하여 세계전자업계, 특히 종주국을 자부하던 일본 전자업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국내 VTR개발력이 높이 평가받는 계기를 만들었다.

4㎜VTR은 앞에서 말한 음성전용 테이프에 영상신호를 기록하고 재생하는 기록매체로서 그 당시로서는 세계 최소(104×214×136), 최경량(1.15㎏)을 실현하였고, DAT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카세트테이프와 공용할 수 있게 되어 시장성장 가능성이 매우 커진 제품이다.

이 밖의 특징을 부분별로 살펴보면, 카메라부는 고감도 2분의 1인치의 고체촬상소자(固體撮像素子, charge coupled device)를 채용하여 어두운 곳에서도 별도의 보조 조명 없이 촬영이 가능하게 하였고(최저 조도 10룩스), 초점·거리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오토 포커스(auto focus)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색 조절장치(auto white balance)가 내장되어 있다.

또한 뷰 파인더(view finder)부는 TV기능이 내장되어 있는 2.5인치 액정 모니터를 이용하여 촬영 장면을 볼 수 있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재생화면도 여러 사람이 동시에 볼 수 있도록 되어 있고, TV로 사용하였을 때는 현재의 TV처럼 VHF·UHF 82채널 수신이 가능하게 한 동시에 VTR부는 녹화·재생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는 등 크기·무게·성능면에서 뛰어나 카메라 일체형 VTR시장에서 신규 수요창출이 크게 기대되고 있다.

또한 4㎜VTR의 신형 독자 포맷(format)을 구성하여 특허 및 실용신안 등 공업소유권을 출원, 기술보호는 물론 로열티 수익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국내외 개발 및 제품화 경향을 살펴보면, DAT가 1986년 상품화 된 이후 그 보급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앞으로 음향기기의 주종을 이루게 될 전망이어서 국외 VTR업체에서도 테이프의 호환이 가능한 4㎜VTR을 차세대 상품으로 인식, 개발에 착수하여 시작품(試作品)을 선보이는 등 수년 내에 실용화될 것으로 보인다.

소형·정밀데크메카니즘(deck mechanism)부품, 고체 촬상소자를 비롯한 카메라용 부품, 영상회로기술 등의 개발력 향상을 당면 과제로 안고 있는 4㎜VTR은 고화질·다기능·경박단소화한 고부가(高附價) 영상제품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우리 기술의 쾌거이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