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아르시 (SRC)

삼육재활원
삼육재활원
사회구조
단체
지체장애인의 전인재활을 목적으로 설립된 사회복지법인.
이칭
이칭
삼육재활센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지체장애인의 전인재활을 목적으로 설립된 사회복지법인.
설립목적

1952년 6월 12일 민영재(閔泳在)가 전쟁과 빈곤으로 버려진 지체장애 아동들의 복지를 위하여, 정부에서 수용보호시설 허가를 얻어 용산구 용문동에 설립하였다. 설립 당시에는 단순한 지체장애 아동의 수용보호를 목적으로 하였으나, 그 뒤 지체장애인 전인재활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점차 종합재활센터로 발전하게 되었다.

기능과 역할

사회복지법인 삼육재활센터는 산하에 삼육재활병원·삼육재활학교·삼육직업전문학교·삼육재활관·삼육체육관·서울외래센터 등 6개 기관을 두고, 1,000여 명의 장애인들을 수용·이용할 수 있는 규모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삼육재활병원은 지체장애인들의 의료적 재활을 위하여 1966년에 설립된 재활 전문병원으로서, 230개 병상의 입원실과 재활의학과·정형외과·내과·마취과·치과·간호과·재활치료과(물리치료·작업치료·언어치료)·약제과·방사선과·임상병리과·임상심리과·사회사업과·보장구제작실 등을 두고 전문의료 재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국내 재활병원으로는 유일하게 정형외과적 장애인 교정수술을 해마다 약 1,000여 건에 걸쳐 실시하고 있다. 한편 중증 장애아동을 위한 소아병동·재활병동도 운영하고 있다.

삼육재활학교는 학습능력이 있는 장애아동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1969년에 설립한 국내 최대의 교육재활기관으로서, 현재 서울 본교에 유치부와 초등부 7학급 총 100명이 수업하고 있으며, 광주 분교에 유치부·초등부·중등부·고등부 19학급 280명이, 그리고 파견 학급(뇌성마비복지관, 영락애니아의 집, 쉼터요양원)과 순회 학급 20학급 총 139명이 수업하고 있다.

삼육직업전문학교는 지체장애인들의 사회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기 위하여 1978년에 설립한 직업 재활기관이다. 이 학교는 재활병원, 재활학교, 재활관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장애인들의 능력을 개발, 훈련시켜 생산적인 사회인으로 복귀시키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직업 적성에 따라 귀금속가공·전자기기·정보처리·양장공과 등 4개 공과 관련 직업기술을 훈련시켜 사회에 취업, 자립을 시키고 있으며, 아울러 직업훈련을 마친 장애인들의 취업 적응훈련과 취업이 어려운 중증 장애인들을 위한 전자와 세공 자립작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수용시설인 삼육재활관은 지체장애인의 사회 재활을 위한 전문기관으로 신체적·정신적 기능을 포함한 사회적 기능을 최상의 수준으로 유지시키기 위해 각종 사회 재활프로그램과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사회 재활프로그램은 기본적 사회생활 기능(일상생활 기능, 개인·사회적 기능, 직업지도와 준비) 평가에 따라 개별 재활계획을 수립하여 Team-Approach를 수행하며, 수립한 개별 재활계획을 근거로 적합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개별 및 집단 상담을 통해 장애인들의 사회적응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결연사업을 통한 가정 지원, 그리고 대인관계 훈련·재활캠프·삼육가요제 등을 통해 사회 통합을 유도하고 있다.

이 밖에 각종 체육활동을 통한 장애인의 신체 기능 회복 및 장애인 선수 육성을 위하여 수영장·체력단련실·농구장·배구장·탁구장·휠체어테니스장 등 체육관과 운동장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서울특별시 관악구 봉천동에 위치한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서울외래센터는 경기도 광주의 센터와 유기적인 연계를 통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저학년 장애아동들의 교육 여건 개선, 일반인들의 시설이용을 통한 사회 통합 실현을 목적으로 1998년에 개원하였다.

서울외래센터에는 외래클리닉으로 재활의학과·정형외과·물리치료실·작업치료실·언어치료실·보장구실·동통클리닉을 두고, 재활체육관에 수영장과 헬스장·에어로빅장·유아교실을 설치하였으며, 재활학교 초등부가 설치되어 있다.

삼육재활센터는 사회·의료·교육·직업·체육 등을 통한 재활사업은 물론, 일본 후지산 등반·한라산 등반·북한강 탐사·도시 적응훈련 등과 같은 극기훈련을 실시하여 장애인들에게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등 전인적 재활에 힘써왔다.

한편 ‘이제는 파란불이다.’라는 프로그램을 KBS와 함께 제작,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관심을 높였으며, ‘장애인 전용지도’ 제작 사업에도 참여하여 장애인들의 여행이나 관광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현황

최근에는 RI(Rihabilitation International) 등을 통한 국제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한국장애인계의 국제화에도 힘쓰고 있으며, 현재 한국지체부자유 시범재활기관으로서 재활 요원들의 현장교육장으로 개방되어 있다. 서울특별시 관악구 봉천동에 법인 본부와 서울외래센터가 있으며,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지월리에 14,000여 평 규모의 종합센터 건물이 있다.

2012년 사회복지법인의 명칭을 삼육재활센터에서 에스알씨(SRC)로 변경하였다. 법인 명칭의 변경에 따라 사회복지 시설의 이름도 바뀌었다. 2012년 기준으로 SRC재활병원, SRC요양병원, SRC보듬터, SRC직업재활센터, SRC새롬학교, SRC광주새롬학교, SRC서울센터, SRC스포츠센터, 서울시립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 광주남부무한돌봄행복나눔센터 등 10개의 사회복지시설을 운영중에 있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