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수 ()

목차
관련 정보
손자수
손자수
과학기술
문헌
조선후기 무신 조희순이 중국의 병서 『손자』를 주해하여 1869년에 편찬한 군서. 병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무신 조희순이 중국의 병서 『손자』를 주해하여 1869년에 편찬한 군서. 병서.
내용

1책. 영인본.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책머리에 고종 때 공조판서·평안도관찰사 등을 지낸 김학성(金學性)의 서와 조희순의 자서, 그리고 좌참찬 등을 역임한 남상길(南相吉)의 서문과 목록이 실려 있다. 조희순은 자서에서 병서 중 으뜸이 되는 『손자』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여러 주석서의 잘못을 규명하여 그 정수(精髓)를 밝히고자 이 책을 썼다고 하였다.

본문의 내용은 시계(始計)·작전(作戰)·모공(謀功)·군형(軍形)·병세(兵勢)·허실(虛實)·군쟁(軍爭)·구변(九變)·행군(行軍)·지형(地形)·구지(九地)·화공(火功)·용간(用間)의 순으로 13개 항목을 각각 서너 구절로 나누어 원문을 적고 주석을 단 다음 각 항의 끝에 부록이라 하여 자신의 안설(案說)을 수록하였다. 안설에는 오자(吳子)·이위공(李衛公)·왕세정(王世貞) 등 30여명에 이르는 역대 병가(兵家)의 논술을 인용하고 있다.

1409년(태종 9) 『십일가주손자(十一家註孫子)』를 인출하고, 양성지(梁誠之) 등이 1460년(세조 6)『손자주해』를 교정하였다. 임진왜란 뒤인 1600년(선조 33)『손자』를 다시 인출하고, 1717년(숙종 43)『손무자직해(孫武子直解)』를 간행하는 등 『손자』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려는 노력이 계속되어왔는데, 『손자수』는 이러한 주석작업의 맥락을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태종실록(太宗實錄)』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한국도서해제(韓國圖書解題)』(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7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정하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