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군통제사 ()

목차
관련 정보
통영 삼도수군통제영 전경
통영 삼도수군통제영 전경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 중기에 신설된 종2품 서반 관직.
이칭
이칭
삼도통제사, 삼도수군통제사, 통곤
목차
정의
조선 중기에 신설된 종2품 서반 관직.
내용

삼도통제사·삼도수군통제사 또는 통곤(統閫)이라고도 한다. 경상·전라·충청도 등 삼도의 수군을 지휘, 통솔한 삼남 지방의 수군 총사령관이다.

본래 삼남 지방의 수군은 5도(五道 : 충청도·전라우도·전라좌도·경상우도·경상좌도)로 분할되어 각 도에는 수군절도사를 두어 해구(海寇)에 대처해왔다.

그러나 임진왜란 중 각 도 수사(水使)간의 원활한 지휘 체계를 위하여 1593년(선조 26) 8월 삼도수군통제사라는 관직을 신설하고, 왜 수군을 크게 무찌른 전라좌수사 이순신(李舜臣)을 겸직으로 임용한 것이 이 제도의 시초였다.

1795년(정조 19) 간행된 『이충무공전서(李忠武公全書)』 중 선조가 이순신에게 내린 교서에 따르면 “……그대를 기용하여 본직에 전라·충청·경상도의 삼도수군통제사를 겸하게 하노니…… 수사 이하로 명령을 받들지 않는 자는 군법에 의해 시행하라…….”라고 하였다.

통제사는 수사의 정3품보다 상위직이며, 각 도의 지방행정의 최고위직인 관찰사와는 같은 품계였다. 그러나 상위 품계에서 기용되는 경우도 있었다.

제4대 통제사 이시언(李時言) 때부터는 거의 경상우수사가 이를 겸하게 되었다. 법제적으로 임기는 2년이었으나 이 기간은 거의 지켜지지 않았고, 중임되는 경우도 있었다.

통제사가 지휘한 통제영(統制營)은 한산도에 최초로 두었는데, 초대 통제사 이순신의 본직이 전라좌수사였으므로 전라좌수영(지금의 여수시)이 첫 통제영이라는 견해도 있다.

임진왜란 뒤 통제영은 거제 오아포(烏兒浦)와 전라좌수영 등지로 옮겼다가 1604년 두룡포(豆龍浦 : 지금의 경상남도 통영시)로 옮겨 1895년(고종 32) 7월 폐영될 때까지 300여 년간 존치되었으며, 그 동안 208인의 통제사가 채임되었다.

참고문헌

『선조수정실록(宣祖修正實錄)』
『대전회통(大典會通』
『통영지(統營誌)』
『이충무공전서(李忠武公全書)』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조성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