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선전도 ()

목차
관련 정보
수선전도
수선전도
인문지리
문헌
조선후기 지리학자 김정호가 1825년경에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서울의 지도. 서울지도.
목차
정의
조선후기 지리학자 김정호가 1825년경에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서울의 지도. 서울지도.
내용

목판인쇄본. 크기는 세로 25.4㎝, 가로 22.2㎝이며, 부분채색한 한 장의 지도이다.

이 지도는 남쪽으로 한강을 한계로 하여, 북쪽으로 도봉산, 서쪽으로 마포 · 성산동, 동쪽으로 안암동 · 답십리동까지 포함하고 있다. 수선은 서울의 별칭으로 『한서(漢書)』 유림전에서 유래된 것이다.

실측에 의하여 제작된 것으로 선이 곱고 산세가 아름답게 표현되어 있으며, 다른 지도들보다 필법이 매우 섬세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도성을 비롯하여 주요한 도로 · 절 · 시설, 그리고 성곽주위의 동리 이름과 산까지 기록되어 있다. 시가지구획은 물론, 골목길까지 그려져 있는 상세한 시가지도이다.

제작자 이름과 목판의 판각연대가 기록되어 있지 않으나, 도면 속에 1776년(영조 52) 건립한 경모궁(景慕宮)이 기입되어 있고, 1824년에 세운 경우궁(景祐宮)도 기입되어 있으며, 경복궁은 폐허된 것으로 표현된 바 1825년경의 제작이며, 그 필법으로 보아서 김정호의 제작으로 추정하고 있다.

목판본으로 인쇄되어 널리 전해진 서울의 정밀한 도성도로서 원본은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또한, 지도의 목각판이 고려대학교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어 판각인쇄기술을 고증해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지도(地圖)의 역사(歷史)』(홍시환, 현대과학신서, 1981)
『한국고지도(韓國古地圖)』(이찬, 한국도서관학연구회, 1977)
『한국의 지도』(방동인,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76)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