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비결 ()

목차
관련 정보
신기비결
신기비결
과학기술
문헌
조선시대 문신 한효순이 화약병기에 대한 장방법과 제가병법을 해설하여 1603년에 편찬한 군서. 병서.
목차
정의
조선시대 문신 한효순이 화약병기에 대한 장방법과 제가병법을 해설하여 1603년에 편찬한 군서. 병서.
내용

1권 1책. 활자본. 화약병기에 대한 장방법(裝放法)과 제가병법(諸家兵法)을 해설한 책이다.

편저자의 발문을 보면, “삼강군(三江郡)에 가정(嘉靖) 44년(1565)에 인간(印刊)한 총통식(銃筒式) 한 편이 있으나, 누가 지은 것인지 모르며, 그 해설이 간략하고 서술이 매우 조루(粗陋)하다.

더욱이 각종 화기의 사용에 필요한 화약 및 화약선(火藥線)의 분량이며 탄자(彈子)의 다소와 총창(銃鎗)의 장방법 및 군졸이 이를 연습(練習)하는 법이 모두 상세하지 않다.

그러므로 항오지사(行伍之士:병졸)가 어찌 그 용법을 알아 그 묘미를 터득할 수 있겠는가. 이에 내가 총통식에 약간의 첨삭을 가하고 아울러 ≪기효신서 紀効新書≫에 소재되어 있는 화기론을 첨가하여 신기비결이라고 이름한다.

그러나 장령(將領)으로서 병을 알지 못하면 비록 병기가 갖추어져 있어도 승패에 도움을 주지 못하므로, ≪황태공병법 黃太公兵法≫ 21장과 ≪손자병법≫ 13장, ≪위료병법6 尉繚兵法≫ 17장, ≪척계광병법 戚繼光兵法≫ 53장을 뽑아 다음에 부기한다.”라고 간행 목적을 밝히고 있다.

내용은 책머리에, 대포 1위와 조총 1문에 대하여 대표적인 예를 들어 각기 그 발사에 필요한 기본기구를 품목별로 소개하였다.

이어 천자총(天字銃)으로부터 지자(地字)·현자(玄字)·황자(黃字)·불랑기(佛狼機)·조총(鳥銃)·쌍안(雙眼)·백자(百字)·대승(大勝)·차승(次勝)·소승(小勝)·우자(宇字)·주자(宙字)·홍자(洪字)·황자(荒字)·일자(日字)·영자(盈字)·측자총(昃字銃)에 이르기까지 모두 18개종에 이르는 총통(銃筒)마다 각기 발사시에 소용되는 화약의 용량, 화약선의 구분과 치수, 탄환의 종류와 용량 등을 밝혔다.

또한 총가(銃歌)라는 제하에는, 먼저 총을 깨끗이 손질하는 세총(洗銃)을 비롯하여 화약선의 삽입, 화약·복지(覆紙)·송자(送子)·목마(木馬:檄木)·송자·연자(鉛子) 등 약 10여 단계에 이르는 장전 과정을 소상하게 설명하였다.

다음에는 대포·불랑기·조총에 대한 습법(習法)을 설명하였으며, 이어 신기해(神器解)·조총해(鳥銃解)·단기장용해(短器長用解)의 설명으로 각 화기의 유래와 특징을 해설하였다.

이어 교화기(校火器)·수화기(收火器)·찰유실(察遺失)·계손폐(稽損廢)·사군기(査軍器)·청화기(請火器)·계총수(戒銃手) 징허총(徵虛銃) 등을 ≪기효신서≫에서 인용·해설하였으며, 그 다음에는 제가병법, 즉 황태공병법·손자병법·위료자병법·척계광병법 등을 뽑아 부기하였다.

이와 같은 내용으로 보아, 이 책은 우리 나라 유일의 화약병기 장방법에 관한 해설 병서라고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저자는 같은 해 진설(陣說) 전 1권 1책을 저술하기도 하였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신기비결(神器秘訣)』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강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