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노래는 갓양태가 이루어지던 영 · 호남지방에 띄엄띄엄 분포되었지만 조선조 때부터 갓양태 겯기를 주요 부업으로 일삼아오던 제주도 부녀자들에 의하여 주로 전승된다.
삼양(三陽) · 화북(禾北)을 비롯한 제주시 일대와 신촌(新村) · 와흘(臥屹) 등 제주시 조천읍 등지에서만 이루어졌던 갓양태 겯기는 모자 · 망건 · 탕건 겯기와 더불어 제주도 부녀자들에게 많은 수입을 얻게 하였다.
1960년대까지만 하여도 제주시 삼양에서 수 십 가호가 이에 종사하였는데 이제는 무형유산으로 지정된 그 기능보유자만이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이 민요의 사설내용은 작업 실태를 노래하면서 그들의 의욕과 실정을 담고 있다.
“나동침아 돌아가라/서월사름 술잔돌듯/어서재게 돌아가라/이양태로 큰집사곡/늙은부모 공양ᄒᆞ곡/어린동ᄉᆡᆼ 부양ᄒᆞ곡/일가방상 고적ᄒᆞ곡/이웃ᄒᆞ춘 부조ᄒᆞ게.”
이 민요는 한 사람의 선소리에 따라 여럿이 후렴을 받는 선후창형식인데, 대체로 “이여이여 이여도양태”라는 후렴이 노래가 시작될 때와 각 편이 끝날 때마다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