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교회공의회 (←Jesus)

개신교
단체
1933년 6월 평양에서 이용도(李龍道) 목사를 중심으로 창립된 개신교 교단.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1933년 6월 평양에서 이용도(李龍道) 목사를 중심으로 창립된 개신교 교단.
설립목적

이 교단의 창립선언문에는 새 종파, 새 제도의 건설에 두지 않고 기성교회의 혁신을 단행하는 데에 설립목적을 두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경전은 신·구약성서이며 이 땅 위에 세워진 유형교회와 하나님만이 아는 무형교회가 있다고 믿는다.

연원 및 변천

감리교목사였던 이용도와 함경남도 원산 출신의 백남주(白南柱)·한준명(韓俊明) 등이 당시 큰 화제가 되었던 유명화(劉明花)의 신비체험과 관련하여 기성교단으로부터 배척당하자, 토착적인 선교와 신학을 기치로 삼고 시작했다.

창립 당시 모임에 참석한 116명의 대표자 가운데 포교관리자인 선도감(宣道監)으로 이용도 목사가 선출되었고 기초위원으로 백남주·이호빈(李浩彬) 등이 추가되었다. 1933년 10월이용도의 사망으로 열린 임시공의회에서 후임 선도감으로 이호빈 목사가 선출되었으며, 그 해 11월 정식으로 예수교회 설립이 선포되었다.

1946년에 집행기구인 중앙선도원(中央宣道院)을 서울로 이전하였고, 1977년에 가서 중앙선도원을 공의회로 개칭하면서 예수교회공의회로 교단의 명칭을 확정하였다. 그리고 1983년 특별공의회를 열고 조직을 재정비하기 시작해, 1990년에는 정기 공의회에서 예수교회 발전 5개년 계획을 채택하기도 하였다.

활동 및 사업

주요 활동으로는 밀알복지회 지원사업으로 “청소년약물남용예방사업”(1995년)과 같은 사회복지사업과 창립자인 이용도 목사의 사상과 신앙을 재조명하는 “이용도 신앙과 사상연구회”(1996년 창립)와 같은 학술활동이 있다. 기관지 《예수》를 연 2회 80쪽 분량으로 발행하고 있으며, 공의회 산하에 집행부서로 교육국, 재정국, 선교국, 사회국, 여성국, 기획국을 두고 있다.

현황

2009년 현재 서울인천, 광주, 미국에 예배당이 있으며, 교인수는 약 200여명이다.

참고문헌

『한국종교연감』(한국종교사회연구소 편저, 고려한림원, 1997)
『한국신종교실태조사보고서』(한국종교학회, 1985)
예수교회 홈페이지 (http://news1933.oree.net/)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