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영 ()

목차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전라도와 경상도에 설치한 수군의 주진(主鎭).
목차
정의
조선시대 전라도와 경상도에 설치한 수군의 주진(主鎭).
내용

조선시대에는 왜구와 접촉이 극심한 전라도와 경상도에 한하여 수군절도사(水軍節度使)가 상주하는 주진을 각각 두 곳에 설치하였다. 그리고 한성에서 보아 각 도의 서편, 즉 우편을 전담하는 주진을 우수영, 동편 즉 좌편을 전담하는 주진을 좌수영이라 하였다.

전라도우수영은 처음에 무안에 두었다가 1465년(세조 11) 이후 해남(海南 : 지금의 우수영)으로 옮기고, 경상도우수영은 처음에 거제에 두었다가 1604년(선조 37) 고성(固城 : 지금의 통영시)으로 옮겼다. 각 수영에는 한학의 역학(譯學)과 왜학의 역학을 각 1인 두었다.

1907년 군대해산령에 의하여 각 도의 수영은 폐영되었으나 지금까지도 수영이 있었던 곳은 그 명칭과 함께 흔적이 남아 있다. 우수영에 소속된 읍진(邑鎭)과 병선수는 [표] 와 같다.

[표] 우수영에 소속된 읍진의 병선수

병선종류 전 라 우 수 영 경 상 우 수 영
주진 27개읍진 주진 33개읍진
전 선 2 29 통제
영에 소속
24
구 선 2 5 12
병 선 3 33 31
방 선 1 13
사 후 선 8 65 70
자료 : 萬機要覽.
참고문헌

『경국대전(經國大典)』
『대전회통(大典會通)』
『만기요람(萬機要覽)』
집필자
조성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