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포해전 ()

목차
조선시대사
사건
임진왜란 때인 1592년(선조 25) 6월 이순신(李舜臣)이 거느린 수군이 율포에서 왜선을 무찌른 해전.
목차
정의
임진왜란 때인 1592년(선조 25) 6월 이순신(李舜臣)이 거느린 수군이 율포에서 왜선을 무찌른 해전.
내용

1592년 5월 29일 겨우 23척으로 제2차 출전을 단행한 이순신은 중도에서 경상우수사 원균(元均)의 3척과 합세해 사천·당포(唐浦)에서 왜선을 무찔렀다.

이어 뒤따라 온 전라우수사 이억기(李億祺)의 25척과 합세해 당항포(唐項浦)에 침범한 왜선을 크게 무찔렀다. 6월 7일 영등포 앞바다에 이르러 왜선을 경계하던 중 왜의 큰 배 5척과 중간배 2척이 율포에서 나와 부산 쪽으로 도망가는 것을 발견하고, 이순신이 즉시 추격을 명하여 율포해전이 벌어졌다.

이 때 여러 전선이 역풍에 노를 재촉하여 율포 근해까지 추격하자 다급해진 왜선들은 배 안의 짐짝을 버리면서 뭍으로 도망치려 하였다.

이 싸움에서 우후(虞侯) 이몽구(李夢龜)가 큰 배 1척을 나포하고 1척을 불태운 것을 비롯해 우척후장 김완(金浣), 좌척후장 정운(鄭運), 중위장 어영담(魚泳潭), 가리포첨사 구사직(具思稷) 등이 힘을 합해 왜선 5척을 나포 또는 격파하고 수많은 왜병의 목을 베었다.

전세가 불리해진 것을 본 왜장 구루시마 미치유키[來島通之]는 뭍으로 도망쳐 자결하였다. 뒤이어 여도권관(呂島權管) 김인영(金仁英)과 소비포권관(所非浦權管) 이영남(李英男)은 위험한 적중에 뛰어들어 남은 왜병의 목을 베는 등 마지막 승리를 장식하였다.

이 해전은 제2차 출전 때의 마지막 전투이다. 제1차 출전 때의 합포(合浦) 및 적진포(赤珍浦) 해전처럼 소수의 왜선을 상대한 싸움으로, 이순신의 철저한 경계로 쉽게 승리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이충무공전서(李忠武公全書)』
『재조번방지(再造藩邦志)』
『임진전란사(壬辰戰亂史)』(이형석, 임진전란사간행위원회, 1967)
『임진장초(壬辰狀草)』(조성도 역주, 동원사, 1973)
집필자
조성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