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

목차
관련 정보
이창용
이창용
영화
인물
일제강점기 조선영화인협회의 평의원, 제작회사통합추진위원으로 활동한 영화인. 영화촬영기사, 제작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함경북도 회령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조선영화인협회의 평의원, 제작회사통합추진위원으로 활동한 영화인. 영화촬영기사, 제작자.
내용

생몰년 미상. 함경북도 회령출신. 회령상업학교를 졸업하고, 영화계에 투신할 목적으로 서울로 와 조선키네마에서 촬영기사의 조수로 일하면서 기술을 습득하였다.

그 뒤 나운규(羅雲奎)의 「잘 있거라」와 「두만강을 건너서」를 촬영하였다. 그러나 나운규프로덕션이 해산되자 일본으로 건너가 경도에 있는 신흥(新興)키네마에서 기술연구에 힘썼다.

1년 후에 귀국하여 유지영(柳志永)의 외화배급소에 들어가 몇 년 동안 외화배급업무에 종사하였다. 1931년에는 카프파(KAPF派)의 세력에 대항하기 위한 영화동호인회의 일원으로 있었다.

1937년에는 이기세(李基世)가 주재하던 기신양행(紀新洋行)에서 본격적으로 제작과 배급업무를 익혔다. 종로에서 큰 점포를 경영하는 오덕섭(吳德燮)을 만나 그의 출자로 영화배급소이자 제작소인 고려영화협회를 창립하였다.

1940년 일제의 강압적인 영화정책에 못이겨 조선영화인협회의 평의원으로, 또 제작회사통합추진위원으로 일하였다. 그가 촬영한 주요영화는 1926년나운규의 작품을 비롯하여, 「들쥐」(1927)·「잘 있거라」(1927)·「사랑을 찾아서」(1928)·「옥녀(玉女)」(1928)·「약혼」(1929)·「금강한(金剛恨)」(1930)·「철인도(鐵人都)」(1930) 등이 있다.

그는 일제강점기에 한국영화제작은 물론 내외배급과 외국영화의 수입에 이르기까지 영화사업 전반에 걸친 흥행관계를 처음으로 궤도에 올려놓았다.

참고문헌

『한국영화발달사』(유현목, 한진출판사, 1980)
『한국영화측면비사』(안종화, 춘추각, 1962)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중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