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 ()

목차
고대사
인물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아찬으로 시중을 역임한 관리. 대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839년(신무왕 1)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아찬(阿飡)|시중(侍中)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아찬으로 시중을 역임한 관리. 대신.
내용

관등은 아찬(阿飡)이었다. 836년(희강왕 1) 흥덕왕이 죽은 뒤 왕의 사촌동생 김균정(金均貞)과, 사촌동생 김헌정(金憲貞)의 아들인 제륭(悌隆)이 왕위를 다투게 되었을 때, 시중 김명(金明)·배훤백(裵萱伯)과 함께 제륭을 받들어 균정일파와 싸워 승리함으로써 제륭(僖康王)이 즉위하였다.

이 공으로 837년 정월 상대등이 된 김명의 뒤를 이어 시중이 되었다. 그러나 838년 정월에는 상대등 김명을 도와 난을 일으켜 왕의 근신을 살해하니, 희강왕은 온전하지 못할 것을 염려하여 자결하였다. 이에 김명(閔哀王)이 즉위하였다.

그 해(민애왕 1) 12월에 균정의 즉위를 지지하였던 김양(金陽)과 균정의 아들 우징(祐徵)이 청해진대사(淸海鎭大使) 장보고(張保皐)의 군사를 빌려 공격하여왔다.

이에 민애왕은 김민주(金敏周)로 하여금 막게 하였으나 실패하였고, 839년 정월에는 달벌(達伐 : 지금의 대구)에 도착한 적을 이찬(伊飡) 대흔(大昕), 대아찬 윤린(允璘)·의훈(疑勛) 등으로 하여금 막게 하였으나 또한 실패하여 김양의 군대에게 시해되었다.

그리하여 김우징(神武王)이 즉위하자, 이홍은 화를 두려워하여 처자를 버리고 산림으로 도망하였으나, 체포되어 처형되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신라하대(新羅下代)의 집사성(執事省)」(이기백, 『신라정치사회사연구(新羅政治社會史硏究)』, 일조각, 1974)
「신라하대(新羅下代)의 왕위계승(王位繼承)과 정치과정(政治過程)」(이기동, 『역사학보(歷史學報)』85, 1980)
집필자
김영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