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의료원 ()

의약학
단체
이화여자대학교에 부속된 의학 교육 · 연구 · 진료의 복합기관.
정의
이화여자대학교에 부속된 의학 교육 · 연구 · 진료의 복합기관.
개설

1887년에 이화학당의 창설자인 스크랜턴(Scranton, M.F.)이 당시 여자들은 남자들이 경영하는 병원에 갈 수 없는 우리 나라의 관습을 들어 미국 감리교 외국선교회에 부인병원의 설립기금을 요청함으로써 설립된 보구여관(保救女館:우리 나라 최초의 부인병원)이 전신이다.

기능과 역할

보구여관은 1930년부터 동대문부인병원으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1945년 이화여자대학교에 행림원(杏林院) 의학부가 창설됨에 따라 이화여자대학교 부속병원으로 되었다. 1993년 목동병원을 신축, 개원하게 됨에 따라 의료원 산하에 동대문병원 및 목동병원을 두게 되었다.

이 의료원은 기독교정신에 입각하여 교직원 및 환자, 보호자와 함께 주 3회 예배 행사를 갖고 있다. 교직원, 환자 및 지역주민을 위해 의료원의 각종 정보와 소식을 전달하는 『이화의료원보』를 격월간으로 발간하고, 주간지인 『동대문소식』·『목동병원소식지』를 발행하고 있으며, 매년 환자진료실적, 연구 업적, 기타 제반 의료원 활동실적을 통계적으로 수록한 『연차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현황

동대문병원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6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23개 진료과에 521병상 및 종합건강검진센터·응급의료센터·인공투석실·MRI실·CT실·심혈관실·내시경실·초음파실·핵의학실·방사선치료실·체외충격파쇄석실·레이저치료실·특수검사실·육아상담실·재활물리치료실·자동정제포장장치(ATC)·무처방전달시스템(OCS)을 갖추고 환자진료를 제공하면서 의학교육 및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대학병원 가운데 최초로 야간진료를 실시, 지역 의료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동대문병원은 2008년 폐원하였다.

목동병원은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에 위치하며, 23개 진료과에 608병상 및 종합건강검진센터·응급의료센터·인공신장투석실·MRI실·CT실·심혈관센터·방사선치료실·내시경실·초음파실·핵의학실·체외충격파쇄석실·레이저치료실·특수클리닉실·특수검사실·수면검사실·일반건강검진실·체열촬영실·육아상담실·재활물리치료실·자동정제포장장치(ATC)·무처방전달시스템(OCS)·자동이송장치(TELE-CAR, AIR SHOOTER)를 갖추고 환자진료와 의학교육 및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