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선사유적 ( )

목차
선사문화
유적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에 있는 석기시대 신석기의 빗살무늬토기 · 점토대토기 · 석기 등이 출토된 선사유적.
목차
정의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에 있는 석기시대 신석기의 빗살무늬토기 · 점토대토기 · 석기 등이 출토된 선사유적.
내용

일산 신도시 개발지역에 대한 지표조사에서 확인된 넓게 발달된 토탄층에 대한 발굴조사가 1991년 5월에서 8월까지한국선사문화연구소, 충북대학교 조사단, 단국대학교박물관, 성균관대학교박물관에 의해 실시되었다.

발굴에는 지질학·식물학·동물학 분야의 자연과학자들이 함께 참여해 유적의 생태환경을 조사함으로써 우리 나라 후빙기 환경변화에 대한 중요한 자료를 얻었다.

토탄층은 갈색층(대화리층)과 검은층(새말층)의 두 층으로 쌓여있었다. 대화리층에서 볍씨, 과실류 열매, 나무 화석들이 많이 나와 우리 나라 농경문화의 기원문제를 푸는데 중요한 성과를 올렸다. 대화리층은 바닷물의 영향으로 생긴 늪지 환경에서 쌓인 것이다.

이 층의 연대는 방사성탄소연대 측정결과 5,300∼5,400 B.P.로 나타났다. 이것으로 전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후빙기 기후 극상기에 우리 나라에서도 바다가 지금보다 3m∼5m쯤 높았음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 층에서는 신석기시대 빗살무늬토기와 석기들이 출토되었다.

새말층은 대화리층 윗층으로 2,700∼3,000 B.P.에 쌓인 층이다. 우리 나라 초기철기시대를 대표하는 점토대토기들이 많이 출토되었다. 점토대토기는 그 동안 서기전 3세기 무렵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왔었다. 그러나 이 일산 유적에서 서기전 7세기 전의 연대가 나와 우리 나라 철기시대의 연대문제를 새롭게 보게 되었다.

또한 일산 일대에는 제4기에 쌓인 고토양층이 넓게 발달한 것을 확인하였다. 고토양층에서는 구석기시대 사람들이 만들어 썼던 뗀석기들이 여러 지역에서 드러났다. 일산 유적 의 발굴 결과, 이 일대에 구석기시대부터 신석기시대를 거쳐 철기시대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이 살았음을 알게 되었다.

참고문헌

『자연과 옛사람의 삶』(한국선사문화 연구소, 199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