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희지 ()

목차
관련 정보
묵란도 / 임희지
묵란도 / 임희지
회화
인물
조선후기 「난죽도」, 「묵란도」, 「삼청도」 등을 그린 화가. 문인화가.
이칭
경부(敬夫)
수월당(水月堂), 수월도인(水月道人)
이칭
수월헌(水月軒)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65년(영조 41)
사망 연도
미상
본관
경주(慶州)
목차
정의
조선후기 「난죽도」, 「묵란도」, 「삼청도」 등을 그린 화가. 문인화가.
개설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경부(敬夫), 호는 수월당(水月堂)·수월헌(水月軒) 또는 수월도인(水月道人). 한역관(漢譯官)출신으로 벼슬은 봉사를 지냈으며, 중인출신 문인의 모임인 송석원시사(松石園詩社)의 일원으로 활약하였다.

조희룡(趙熙龍)의 ≪호산외사 壺山外史≫에 의하면, 키가 8척이나 되고 깨끗한 풍모를 지녔던 일세의 기인으로, 생황을 잘 불었고, 대나무와 난초를 특히 잘 그려 묵죽은 강세황(姜世晃)과 병칭될 만큼 명성이 높았으며, 묵란은 오히려 강세황보다 나았다고 한다.

유작으로 패기와 문기(文氣)가 넘치는 <묵죽도>·<묵란도> 등이 여러 점 전하는데, 특히 묵란은 김정희(金正喜) 이전 작품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여준다. 대표작으로 <난죽도>(고려대학교박물관 소장)와 <묵란도>(국립중앙박물관 소장)·<삼청도 三淸圖> 등이 있다.

참고문헌

『호산외사(壺山外史)』
『한국회화대관』(류복렬 편, 문교원, 1969)
『한국의 미 18-화조사군자(花鳥四君子)-』(정양모 감수, 중앙일보사, 198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허영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