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함사 ()

목차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선박관리 및 조선(造船) · 운수(運輸)에 관한 일을 관장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던 관서.
목차
정의
조선시대 선박관리 및 조선(造船) · 운수(運輸)에 관한 일을 관장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던 관서.
내용

원래 내사(內司)와 외사(外司)가 있어서 내사는 서울의 중부 징청방(澄淸坊)에, 외사는 서강(西江)에 있었다.

1392년(태조 1)사수감(司水監)을 설치하여 전함의 수리 및 운수에 관한 일을 감독하게 하였는데 1403년(태종 3) 관제개편으로 사재감(司宰監)에 병합되고, 다시 1432년(세종 14) 병선건조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사수색(司水色)으로 부활되었고, 1436년 수성전선색(修城典船色)으로 개편되었다가 1465년(세조 11) 전함사로 그 명칭이 고정되었다.

한편,『경국대전』 이전(吏典)에 명시된 전함사의 주업무는 경외(京外)의 선박과 전함을 관장하였고, 관원은 도제조(都提調, 정1품)·제조(종1품∼종2품) 각 1인, 제검(提檢, 종4품)·별좌(別座, 종5품)·별제(別提, 정·종6품) 등 5인과 수운판관(水運判官, 종5품) 2인, 해운판관(종5품) 1인이 소속되어 있었다.

그러나 후기에 들어 전함사의 기능이 약화되어『대전통편』에서 판관은 모두 없어지고 전함사 자체가 공조에 병합되었으며, 그 기능 중 조선관리업무는 비변사와 공조·선혜청(宣惠廳)에서 담당하고, 조선장(造船場)으로서의 기능은 주로 삼남의 수영에서 대신하였다.

참고문헌

『태조실록(太祖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세조실록(世祖實錄)』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대전통편(大典通編)』
『한국문화사대계(韓國文化史大系)』Ⅲ(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1968)
집필자
조성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