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네

목차
관련 정보
지네
지네
동물
생물
절지동물문 지네강에 속하는 동물 중 그리마를 제외한 동물의 총칭.
이칭
이칭
오공(蜈蚣), 천룡(天龍), 백각(百脚), 토충(土蟲)
목차
정의
절지동물문 지네강에 속하는 동물 중 그리마를 제외한 동물의 총칭.
내용

오공(蜈蚣)·천룡(天龍)·백각(百脚)·토충(土蟲)이라 부르기도 한다. 몸은 길쭉하고 등·배는 편평하며 몸길이는 7∼15㎝ 정도이다.

등면은 흑녹색이며 머리부분과 배부분은 황갈색이고 각 마디에는 좌우로 1쌍의 보각(步脚)이 있다. 다리는 최소 15쌍에서 최대 170쌍 정도가 있으며 다리끝은 흑색인 것이 많다. 삼림의 낙엽이나 흙 속, 썩은 나무의 아래에서 살며 소형의 거미나 곤충을 잡아먹는다.

한방에서는 한약재로 사용하고 있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는 하품(下品)의 약재로 수재(收載)되어 있고 『본초경집주(本草經集註)』에는 우리나라산 지네가 소개되어 있다. 그 내용을 보면 다리는 적색이고 경구(京口)·장산(長山)·고려(高麗)·모산(茅山) 등에서 다량 생산된다고 하였고, 특히 머리와 다리가 붉은 것이 양품(良品)이라 하였다.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에 기재된 약성과 약효를 요약하면 미신온(味辛溫)·유독(有毒)하며, 귀주충독(鬼疰蟲毒)·담제사충어독(噉諸蛇蟲魚毒)·삼충(三삼: 蛔蟲·赤虫·蟯蟲)을 없애주고 아울러 온학(溫瘧)·정신착란·오한·발열을 다스린다고 하였다. 현재는 충청북도 괴산이 주산지이고 더러는 제주도산도 약용하고 있다.

4∼6월이나 8월에 채집하여 대나무 등에 머리와 꼬리쪽을 잡아매어 건조시키거나 끓는 물에 머리를 넣었다가 햇볕에 말린다. 머리와 다리를 제거하고 썰어서 사용하며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오공산·만금고(萬金膏)·오공성풍산(蜈蚣星風散)이 있다. 민간에서는 소아경풍·늑막염과 뱀에게 물렸을 때에 이용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
『2020 국가생물종목록』(환경부, 2020)
육창수 외, 『한국본초학(韓國本草學)』(계축문화사, 1981)
『意譯神農本草經』(浜田善利·小曾戶丈夫, 築地書館, 1979)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