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박물관 ()

철도박물관
철도박물관
산업
단체
철도에 관련된 유물과 자료를 전시한 박물관.
정의
철도에 관련된 유물과 자료를 전시한 박물관.
연원 및 변천

철도 창설 이후 나라의 대동맥으로서 산업발전과 국민경제 부흥의 견인차 구실을 다해 온 철도의 발전과정을 살필 수 있도록 유물자료를 비롯하여 동력·시설·신호·통신·전력장비와 운수·운전 용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1981년 10월 서울의 용산에 있던 철도고등학교 실습장에 500여 점의 역사유물자료와 실물 등을 전시한 기념관을 개관하고 일반에게 공개하다가, 1986년 12월 경기도 의왕시 월암동의 코레일 인재개발원·한국철도기술연구원·한국교통대학교 의왕캠퍼스 등이 있는 철도교육단지에 현재 규모의 박물관을 건립하기 시작하여 1988년 1월 개관한 전문박물관이다. 또한 1997년 4월 1일에는 서울역 내에 서울역관을 개관하여 총 2관으로 나누어 전시하고 있다.

기능과 역할

철도역사실에서는 우리나라 철도의 발자취를 비롯, 건설연대표, 열차속도변천, 조선지도(1894), 조선시대 여행도, 우역도, 한국교통도(1905), 마패, 실물가마, 김기수(金綺秀)의 『일동기유(日東記游)』 및 친필, 고종의 철도원총재와 철도국장의 임명장 원본(1903∼1905), 경인선·경부선·경의선·호남선의 설계도면, 경인선부설 특허조약문, 최초의 레일, 대한제국시대 관보, 독립신문(1899년 9월 19일자), 경인철도회사 광고문, 최남선(崔南善)의 「경부철도가」, 압록강철교·대동강철교의 설계도면, 열차운행표, 철도휘장 등 역사유물자료 582점이 전시되어 있다.

차량실은 철도의 기관차·객차·화차 모형·기관차 모의 운전실, 기관차, 객차·화차의 명판 등 267점이 전시되어 있다. 전기·신호·통신실은 각종 신호기, 선로설비, 통신장비, 전철설비 등이 시대순으로 전시되어 있고, 건널목 차단기 등 352점이 전시되어 있다.

시설·보선실은 중량별 레일과 침목, 선로보선작업의 현대화 과정, 보선작업용품, 보선작업광경, 건축의 변천, 건설광경, 터널관통석, 서울·청량리 민자역사조감도 등 178점이 전시되어 있다.

운수·운전실은 철도원의 제복·제모·각종 승차권, 승차권 인쇄기 및 절단기, 전산발매기, 개표·검표가위, 각종 전호등, 통표, 승무원 휘장, 휴대품, 기념승차권, 우표, 전국철도망(선별·구간별 개통연대), 여행기념스탬프 등 1,033점이 전시되어 있다.

모형철도 파노라마실에서는 실물열차를 1/87로 축소제작하여 실제로 컴퓨터에 의하여 조작, 운행하고 있는데, 13개 열차 126량을 배치하고 동시에 6개 열차를 주야간으로 운행하고 있다. 증기기관차를 비롯 디젤기관차·전동차, 새마을호 열차를 운행하여 철도동력차의 변천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 밖에 철도관련 내용을 상영하는 시청각실이 있다. 옥외차량장비전시장에는 실물 증기기관차 3대와 비둘기호·통일호 객차 각 1량, 협궤객차 2량, 동차 1량, 발전차 1량, 협궤화차 2량 등 총 18량을 전시하고 있다.

좀 더 다양한 유동인구에게 휴식공간과 교육의 현장을 제공하고자 개관된 서울역관은 4개의 철도관련 전시실에서 619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또한 고속철도홍보관에서는 2000년대의 첨단교통수단인 고속철도에 대한 소개를 보여주고 있다.

전기·운수실에서는 활판인쇄기, 쌍신폐색기, 통표계색기, 자석식 교환기, 전신단국, 반송단국, 승차권의 변천, 승차권 자동발매기, 「철도신호와 열차자동운행」 등 318점이 전시되어 있다.

역사실에서는 각종 철도관련 도서류, 개통관련 기념품류, 철도개통순위도, 한국철도의 과거·현재·미래, 그리고 지금은 사라져 볼 수 없는 다양한 건축물의 모형 등 총 196점이 전시되어 있다.

차량실에서는 각종 모형, 증기기관차에서부터 새마을형 디젤동차까지의 열차모형, 증기기관차 분화작업 모형, 기관차의 동력·객화차의 제동의 원리를 보여주는 광판넬 등 37점이 전시되어 있다.

시설·보선실에서는 각종 레일,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보선작업 용구와 그것을 활용한 1950년대의 작업광경 디오라마, 각종 선로·공장 설계도 등 47점이 전시되어 있다.

그리고 현재의 열차속도의 2배로 빨리 달리는 고속철도에 대한 사업개요, 파급효과, 고속철도역사, 매직비전으로 이루어지는 고속열차소개, 세계고속철도현황 등에 대해서 고속철도홍보관에서 다양하고 흥미로운 방법으로 소개하고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