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분지 ( )

자연지리
지명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를 중심으로 발달한 침식분지(浸蝕盆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를 중심으로 발달한 침식분지(浸蝕盆地).
개설

태백산맥의 서쪽 사면에서 북한강ㆍ소양강ㆍ공지천(孔之川) 등이 합류하는 하곡 지점에 형성되었으며, 북한강 유역에서 가장 큰 분지이다.

자연환경

동쪽에는 마적산(馬蹟山, 610m)ㆍ대룡산(大龍山, 899m)ㆍ수리봉(守理峰, 645m), 서쪽에는 계관산(鷄冠山, 665m)ㆍ삼악산(三嶽山, 645m), 남쪽에는 금병산(金甁山, 652m)ㆍ향로봉(香爐峰, 315m), 북쪽에는 수리봉(水利峰, 650m)ㆍ용산(龍山, 565m) 등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어 외부와의 소통은 북한강과 소양강의 하곡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형성 및 변천

주변 산지는 경질(硬質)의 경기변성암복합체에 속한 호상편마암과 춘천누층군에 속한 편마암류가 자리하고 있는데 반하여 분지지역은 쥐라기에 관입한 대보화강암에 속하는 춘천화강암(春川花岡岩)으로 구성되어 있어, 풍화에 약한 화강암의 차별침식(差別浸蝕)에 의하여 전형적인 침식분지가 형성되었다.

현황

분지의 주변 산록 가운데 특히 남동부와 남서부에는 대규모의 산록완사면이 형성되어 있어 거의가 밭이나 과수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한편 북한강과 소양강의 합류지점 부근에는 기름진 충적지가 형성되어 있어 농업의 중심지를 이룬다.

분지의 3개 지협부(地峽部 : 두 개의 육지를 연결하는 잘록하게 된 육지부)에 춘천댐(1965)ㆍ의암댐(1967)ㆍ소양강댐(1973) 등의 댐이 축조되어 수력발전ㆍ용수공급ㆍ관광 등 다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의암댐은 분지의 중앙부를 호수화 하여 춘천시를 호반도시로 만들었다.

교통은 철도로서 경춘선이 있으며 2009년 복선화공사가 완료되었고, 간성∼인천간 국도가 서울로 통하고, 화천과 홍천 방면으로 연결되는 국도와 소양댐에서 양구ㆍ인제 방면으로 연결되는 수로가 있다. 2004년 서울에서 춘천을 거쳐 양양으로 연결되는 고속도로가 착공되고, 하남∼춘천 구간이 2009년에 개통되면서 수도권과의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지리지(韓國地理志) 강원편(江原篇)』(건설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2006)
『1:250,000지질도(地質圖) 강릉(江陵)』(한국지질자원연구원, 2001)
『한국지지(韓國地誌)』 -지방편(地方篇) Ⅱ-(건설부 국립지리원, 1984)
『춘천지(春川誌)』(춘천시ㆍ춘성군, 198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