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도사 세존비각 앞 석등 ( )

목차
관련 정보
양산 통도사 석등
양산 통도사 석등
건축
유적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에 있는 조선후기 4각형 평면구도 석등.
목차
정의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에 있는 조선후기 4각형 평면구도 석등.
내용

4각형의 평면구도를 지니고 있다. 하대석은 현재 매몰되어 있으나, 방형의 지대석 상면에 1단의 간주석 받침을 조출(彫出)하였다고 한다.

간주석은 중간부에 2조의 융기문대를 중심으로 상·하가 넓어지는 형태를 지니고 있다. 상대석은 방형의 형태로 각 변은 하단에서 상단으로 모를 죽여 원형을 그리고 있는데, 표면에는 아무런 조식이 없다.

화사석(火舍石 : 석등의 점등하는 부분)은 네모퉁이에 각각 장방형의 석재를 놓아 기둥을 삼고, 여백을 화창(火窓)으로 삼아 전체적으로 개방된 느낌을 주고 있다. 옥개석은 우진각지붕형으로 낙수면의 합각선을 두껍게 처리하고 있다.

상면에는 가옥형의 석재를 놓아 상륜부(相輪部)로 삼았다. 이 석등은 고려시대에 조성된 논산의 관촉사 석등(보물, 1963년 지정)의 양식을 계승한 것으로, 조선시대 후반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경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