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해군읍지 ()

목차
관련 정보
평해군읍지
평해군읍지
인문지리
문헌
강원도 평해군(현 경상북도 울진군 평해읍)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
이칭
이칭
강원도평해군읍지(江原道平海郡邑誌)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강원도 평해군(현 경상북도 울진군 평해읍)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
개설

1책. 필사본. 표지에는 ‘江原道平海郡邑誌(강원도평해군읍지)’로 되어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이 밖에도 1897년에 편찬된 『평해읍지』가 장서각도서에 있고, 1871년에 편찬된 『평해읍지』가 국사편찬위원회에 소장되어 있다.

내용

내용 구성은 위치(位置)·방리(坊里)·결총(結摠)·학위결(學位結)·화세결(火稅結)·호구총(戶口摠)·건치연혁(建置沿革)·군명(郡名)·관직(官職)·봉급전(俸給錢)·형승(形勝)·성지(城池)·도로(道路)·성씨(姓氏)·산천(山川)·풍속(風俗)·선염(船鹽)·창고(倉庫)·조적(糶糴)·관애(關阨)·진보(鎭堡)·군액(軍額)·학교(學校)·단묘(壇廟)·봉수(烽燧)·공해(公廨)·사찰(寺刹)·역원(驛院)·읍장(邑場)·교량(橋梁)·도서(島嶼)·제언(堤堰)·누정(樓亭)·진공(進貢)·고적(古蹟)·봉름(俸廩)·인물(人物)·신장정(新章程)·군선생(郡先生) 등으로 되어 있다.

학교조에는 『관동읍지』와는 달리 명계서원·노동서원·운암서원·향사당의 훼철 시기가 1868년(고종 5)으로 기록되어 있다. 산천조에는 백암산이 군의 진산(鎭山)이고 열천(洌泉)이 있어 큰 가뭄에도 마르지 않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선염·창고·조적조 등의 재정적 내용과 관애·진보·군액조 등의 군사적 내용이 자세하다.

누정조의 월송정에는 안축(安軸)·이곡(李穀)·성현(成俔)의 시와 이산해(李山海)의 12경시(十二景詩)가 있고, 망양정에는 정철(鄭澈)·이산해 등, 해월헌(海月軒)에는 이산해·이수광(李睟光)·서거정(徐居正) 등의 시가 적혀 있어 평해군이 문향(文鄕)임을 과시하고 있다. 신장정조에는 갑오개혁 후 원결(原結), 화세결여위결(火稅結與位結)의 매결전액(賣結錢額) 및 군수 이하의 관리 인원과 연봉(年俸) 등의 새로운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특기할 사항은 중앙정부가 하달한 편찬 요목에 따라 작성, 보고한 것으로 조선 전기 『동국여지승람』의 체재를 답습하였고, 후기의 변동 사항과 구체적인 향토 자료가 기재 또는 이용되지 못한 점이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평해읍지(平海邑誌)』
관련 미디어 (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