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양군읍지 ()

목차
관련 정보
하양군읍지
하양군읍지
인문지리
문헌
경상북도 하양군(현 경산시 하양읍)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목차
정의
경상북도 하양군(현 경산시 하양읍)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개설

1책. 채색지도가 첨부된 필사본. 규장각 도서에 있다. 이 밖에 편찬시기가 다른 『하양현지』 2종이 규장각 도서에 있다.

내용

내용구성은 건치연혁(建置沿革)·현명(縣名)·관직(官職)·성씨(姓氏)·산천(山川)·풍속(風俗)·방리(坊里: 戶口 포함)·도로(道路)·교량(橋梁)·제언(堤堰)·전결(田結)·부역(賦役)·봉름(俸廩)·토산(土産)·진공(進貢)·군병(軍兵)·봉수(烽燧)·창고(倉庫)·조적(糶糴)·교원(校院)·단묘(壇廟)·공해(公廨)·장시(場市)·역원(驛院)·환적(宦蹟)·과제(科第)·인물(人物)·서적(書籍)·고적(古蹟)·누정제영(樓亭題詠)·사찰(寺刹)·형승(形勝)·비문(碑文) 등으로 되어 있다.

이 읍지는 정조대에 편찬된 것으로 보이는 『하양현지(河陽縣誌)』를 저본으로 하여 호구·교원·역원·환적조 등의 내용만 변화 또는 첨가하였을 뿐이다. 환적조는 1897년 군수도임 사실까지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1899년 작성 당시의 하양군 사정을 대변하는 내용은 거의 없다. 그러나 건치연혁조에는 숙종·영조대의 읍치(邑治) 이전 사실이 기록되어 있으며, 비문조에는 효종대 삼도수군통제사를 지낸 김시성(金是聲)의 신도비문이 실려 있다.

인물조에는 허조(許稠)를 비롯한 하양허씨 가문의 인물들이 다수 기록되는 등 조선 후기의 지역 사정을 이해하는 자료로서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하양현지(河陽縣誌)』
『경상도읍지(慶尙道邑誌)』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