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림서원 ()

목차
유적
전라남도 장성군 진원면에 있었던 조선후기 박희중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목차
정의
전라남도 장성군 진원면에 있었던 조선후기 박희중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내용

1643년(인조 21)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박희중(朴熙中)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위남영당(葦南影堂)을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1718년(숙종 44)에 영당이 서원으로 승격되어 ‘학림(鶴林)’이라고 칭하게 되었으며, 서원으로 승격되었으며, 같은 해에 김온(金穩)·김영렬(金英烈)·김응두(金應斗)·박원순(朴元恂)·박준철(朴濬哲)을 추가 배향하였다.

그 뒤 다시 이문룡(李文龍)과 김희서(金羲瑞)를 추가 배향하였다.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오던 중 1868년(고종 5)에 대원군의 서원철폐로 훼철되었다. 그 뒤 1983년에 전라남도 유림 및 본손들에 의하여 유허비(遺墟碑)와 신실(神室)·내삼문(內三門) 등을 건립하고 서원도 복원을 추진하고 있다.

참고문헌

『전고대방(典故大方)』
『장성군사(長城郡史)』(장성군, 1982)
『전남의 서원·사우』Ⅱ(목포대학교박물관·전라남도, 1989)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