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어불문학회 ()

목차
현대문학
단체
프랑스어 · 프랑스문학의 연구를 위하여 설립된 학술단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프랑스어 · 프랑스문학의 연구를 위하여 설립된 학술단체.
내용

프랑스어 및 프랑스문학의 연구를 통하여 프랑스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섭취로 우리 나라 문화창달에 기여하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할 목적으로 손우성(孫宇聲)·이휘영(李彙榮) 등을 중심으로 1961년 서울에서 설립되었다.

설립 당시에는 제반여건으로 체계적인 활동을 전개하지 못하였으나 1965∼1966학회연도에 손우성의 화갑기념을 겸하여 ≪불어불문학≫ 제1집을 발간하면서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하였다.

구성은 회장 1명, 부회장 2명, 이사 20명 이내, 감사 2명으로 이루어지며, 이사회가 학회의 주요사업을 기획, 심의, 결정, 집행하고, 이사회 이외에 출판사업관리위원회를 두어 학회지 이외의 출판사업을 관리한다. 또한, 확대간부회가 있어, 이사회에서 결정하지 못하는 중요한 문제를 심의, 결정하는데, 확대간부회는 이사회와 역대회장, 출판사업관리위원장 및 이사회에서 선출한 회원으로 구성된다.

주요 사업으로 학회지의 발간, 연구발표회 개최, 도서 출판 등이 있는데, 학회지는 1966년 1월에 제1집을 발간한 이래 1998년 현재 제37집을 간행하였다. 학회지의 간행은 재정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출판사업을 시작하면서 이와 같은 난관을 극복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즉, 프랑스정부와 동아일보사 및 성곡학술문화재단의 재정지원을 받아 1971년 ≪최신불한사전≫(삼화출판사)을 간행하였고, 이어 ≪한불사전≫을 문교부(지금의 교육부)의 지원금과 프랑스정부의 편찬지원금으로 1978년 6월에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를 통하여 발행함으로써 여기에서 수입되는 인세로 학회의 재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의욕적인 출판사업을 계획할 수 있게 되었다. 그 뒤 1988년 ≪불한중사전≫을 간행하였다.

이와 같은 출판사업 이외에도 매년 여름과 가을 두 차례의 연구발표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회원간의 학술교류를 도모하고 있으며, 그밖에 프랑스인 학자·작가를 초빙, 강연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또한, 프랑스대사관 및 문화원과 유대를 맺어 프랑스정부의 초청으로 프랑스에 파견할 교수를 추천하고 있어, 이 제도의 혜택을 받아 프랑스에서 수학한 교원들의 수는 상당수에 이른다.

그리고 프랑스 외에도 2000년부터는 캐나다정부의 초청으로 몬트리올대학에서 개최되는 프랑스어 교수법 관련 연수에 회원들을 파견하고 있다. 그밖에 세계프랑스어교수연합회(FIPF)에도 가입하여 세계적인 학술교류에도 참여하고 있다. 특히 2001년 겨울에는 일본 동경에서 세계프랑스어교수연합회 소속의 한국과 일본, 중국의 3개국 학자들이 모여 학술발표회를 갖는다.

학회의 회원자격은 프랑스어·프랑스문학을 전공한 자이며, 2001년 현재 회원 총수는 800여 명이고, 운영비는 각 회원이 납부하는 회비와 학회에 귀속되어 있는 출판물의 인세 및 정부기관에서 지급되는 지원금과, 프랑스대사관을 통하여 프랑스 정부 당국으로부터 나오는 보조금 등으로 충당하고 있다.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