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1년 향문사(鄕文社)에서 간행되었다.
이성우는 우리나라 식생활사 연구의 기초작업으로 옛 조상들의 식생활 문헌으로 어떤 문헌이 있고, 어떤 내용을 담고 있으며, 또 어떻게 하면 그 문헌을 읽을 수 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올바른 식생활사 정립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식경(食經)이란 식생활에 관해 기술한 문헌이다.『한국식경대전』은 어떤 음식을 어떻게 섭취하면 좋으며, 어떻게 하면 심신을 최고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가에 대한 예방의학적 관심과 그 해답을 기술한 양생(養生)의 고전이라 할 수 있다.
식생활종합서(가정백과전서) 30권, 식품재료생산서(일반농서·월령식농서·수의축산서·수산서) 298권, 조리 및 식품가공서(일반조리 및 식품가공서·酒書·茶書) 100권, 구황 및 저서(藷書) 39권, 영양 및 응용영양서(종합의서·본초전문서·민간요법서·辟瘟書·産小兒科書·양생서·인삼서·의관련서) 327권, 식생활관련서(풍속서·세시서·물산 및 경제지리서, 조선견문 및 안내서, 政法 및 예법서, 類叢書·어학서·시문 및 기타서) 467권, 보유 12권의 총 1,273권과 각 분야별 논문 및 기사 총 1,243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식경대전』에 기재된 각 서책은 소장처와 서지(書誌)를 밝혀 서지학의 고증적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찬자(撰者)의 약력, 저술연대 또는 연대 추정, 저술의 시대적 배경, 후세에 미친 영향 등을 서술하였다.
서문·발기문 등을 현대어로 실었다. 내용의 세목(細目)을 들어 식생활사 연구의 색인 구실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부록으로는 중국 식생활사 문헌목록과 일본 식생활사 문헌목록 및 문헌 조사방법을 넣었다.
『한국식경대전』은 1982년 2월 25일 한국일보사가 주관하는 한국4대문화상 시상식에서 ‘한국출판문화상 저작상’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