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축산학회 ()

산업
단체
1956년, 축산학 연구를 위해 설립된 학술 단체.
단체
설립 시기
1956년
발간지
Journal of Animal Science and Technology, 축산기술과 산업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한국축산학회는 1956년 축산학 연구를 위해 설립된 학술 단체이다. 축산에 관한 학술 연구를 통하여 이론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널리 보급하여 축산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매년 학술 발표회와 강연회를 연다. 1958년부터 축산학회지를 발간하였고, 1996년부터 영문 학술지 『Journal of Animal Science and Technology』로 전환되어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산하에 9개 연구회를 두고 지속적인 연구와 기술 보급을 통해 대한민국 축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학술 단체로 자리 잡고 있다.

정의
1956년, 축산학 연구를 위해 설립된 학술 단체.
설립 목적

한국축산학회는 1956년에 축산 분야의 학술 연구를 통해 이론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이를 보급하여 축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사단법인으로 설립되었다.

변천 및 현황

2000년에는 한국낙농학회, 한국영양사료학회, 한국동물유전육종학회와 통합해 한국동물자원과학회로 재편되었으며, 2017년 명칭을 다시 한국축산학회로 변경하였다. 현재 학회 산하에 낙농연구회를 비롯하여 9개의 연구회가 운영 중이다.

주요 활동

매년 춘계 및 추계 학술 발표회를 개최하여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있으며, 아시아태평양축산학회를 두 차례 유치해 국내외 축산업 발전에도 이바지하였다. 1958년부터 축산학회지를 발간하였으며, 1996년부터 영문 학술지인 『Journal of Animal Science and Technology』[JAST]로 전환되었다. JAST는 현재 SCIE, SCOPUS 등 국제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되어 있으며, 세계 상위 15% 학술지로 평가받으며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또한, 1993년부터는 기술정보지인 『축산기술과 산업』을 연 2회 발간해 최신 기술과 산업 동향을 소개하고 있다.

의의 및 평가

한국축산학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축산업의 미래를 선도할 중요한 학술 단체의 역할을 계속 이어갈 것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한국축산발달사』(한국낙농육우협회, 1998)

인터넷 자료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