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포해전 ()

목차
조선시대사
사건
임진왜란 때인 1592년 5월 7일에 이순신(李舜臣)이 거느린 조선 수군이 합포에서 일본 전선을 무찌른 해전.
목차
정의
임진왜란 때인 1592년 5월 7일에 이순신(李舜臣)이 거느린 조선 수군이 합포에서 일본 전선을 무찌른 해전.
내용

1592년(선조 25) 5월 4일 처녀출전한 이순신이 원균(元均)과 합세하여 5월 7일 옥포(玉浦)에서 왜선을 무찌른 뒤에 같은 날 영등포(永登浦) 앞바다로 이동, 적을 경계하면서 휴식준비를 하던 중 와키사카(脇坂安治)가 이끄는 왜선 5척이 지나간다는 척후장(斥候將)의 급보를 받고 곧 추격작전을 벌여 합포해전이 전개되었다.

이 때 세력이 약한 왜선들은 황급히 합포(지금의 창원시 마산합포구 산호2동 앞바다)로 도주하여 배를 버린 채 육지로 올라가 조총으로 대응하였고, 이순신의 지시에 따른 우척후장 김완(金浣), 중위장 이순신(李純信), 중부장 어영담(魚泳譚)을 비롯한 장령들이 총통과 화살로써 5척을 모두 불태워버렸으나 왜병들은 다 잡지 못하고 밤중에 남포(藍浦) 앞바다로 이동하였다. 이 해전은 불과 5척의 왜선을 상대한 것이지만 이순신의 철저한 경계로 쉽게 승리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이충무공전서(李忠武公全書)』
『임진장초』(조성도 역주, 동원사, 1973)
『태양이 비치는 길로』(이은상, 삼중당, 1973)
『임진전란사』(이형석, 임진전란사간행위원회, 1967)
집필자
조성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