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의 비곡 ()

목차
영화
작품
1924년 단성사(團成社)에서 개봉된 영화작품.
이칭
이칭
바다의 비곡
목차
정의
1924년 단성사(團成社)에서 개봉된 영화작품.
내용

일명 「바다의 비곡」. 1924년 6월부산에서 영화제작을 목적으로 설립된 조선키네마주식회사의 제1회 작품이다. 조선키네마주식회사는 일본인들의 모임인데, 당시 부산에서 신극공연을 하던 무대예술연구회 회원들을 받아들이며 지방 최대의 난제였던 연기자 문제를 해결하고 본격적인 영화제작에 착수하게 되었다.

이 작품은 일본인 다카사(高佐貫長)가 왕필렬(王必烈)이라는 우리 이름으로 연출을 맡았고, 이경손(李慶孫)이 조연출(감독보)을 맡았는데, 일설에 의하면 이경손은 각본에도 조력한 것으로 되어 있다.

제주도를 찾은 두 젊은이 문기(文基)와 호영(浩永)은 캠핑길에서 길을 잃고 헤매다 기진한다. 문기는 실족하여 숨을 거두고, 그가 남긴 반 조각 십자가 목걸이를 품은 채로 나무꾼에게 발견되어 살아난다. 나무꾼의 딸과 정을 나누던 호영은 임신한 그녀를 홀로 남긴 채 문기가 남긴 목걸이를 걸어주고 떠나간다.

뒷날 호영이 어떤 처녀와 혼인하게 되나 그 여인은 또 하나의 반쪽 목걸이를 간직한 문기의 약혼녀였다. 그녀는 문기의 씨앗을 몸 속에 간직하고 있었고, 그것을 호영은 나중에서야 알게 된다. 훗날 성장한 두 아이는 우연히 서로 사랑하는 사이가 되고 목걸이의 비밀을 알게 된 후 남매 사이임을 슬피 여겨 세상을 등지고 만다.

이 영화는 우리 영화 초기에 많은 영화인들이 출연하여 초기 영화인 형성에 촉매가 되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이 영화에 출연한 배우는 이월화(李月華, 나무꾼의 딸과 그 딸의 1인 2역)·안종화(문기의 아들)·이주경(李周璟)·이채전(李彩田)·주삼손(朱三孫)·윤헌(尹櫶)·유수영(兪守影)·박승호(朴勝浩) 등이다.

참고문헌

『한국영화발달사』(유현목, 한진출판사, 1980)
집필자
이중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