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남제약산업단지 ()

목차
관련 정보
향남 제약단지
향남 제약단지
산업
지명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상신리에 있는 산업단지.
이칭
이칭
향남제약공업단지
목차
정의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상신리에 있는 산업단지.
내용

수원시에서 21㎞남쪽, 아산만 부근에 입지하며 용도지역을 위배한 제약업체의 집단화로 도시환경의 개선과 관련공장의 계열화 및 공동이용시설을 통한 생산성 제고를 목적으로 조성하였다.

1978년 6월 대한약품공업협동조합이 중심이 되어 이 조합의 풍부한 경험과 고도의 기술을 생산과 직결시켜 시장경쟁력강화를 통한 중소제약업계의 혁신적인 발전을 위하여 제약공업단지조성추진위원회가 구성되어 구체화되었다.

1979년 지방공업개발장려지구로 지정되어 1981년에 착공하였고 1985년 준공되었다. 단지의 총규모는 발족 당시에는 52만 8928㎡였으나, 추진과정에서 늘어나는 입주희망업체를 모두 수용한다는 원칙에 따라 64만 9953㎡로 확충되었다.

지원시설로는 1일 2,900t을 처리할 수 있는 공동페수처리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최신의 시험기기와 전문기술자를 배치할 공동시험소와 독신자용 임대아파트는 물론 종합운동장, 각종의 서비스시설을 갖춘 복지회관이 있다.

1997년 현재 39개의 업체가 입주하고 있는데, 종업원 수는 2,262명이며 남자가 1,085명, 여자가 1,177명이다.

참고문헌

『전국산업단지현황』(대한상공회의소, 1998)
『한국공단총람』(한국공단연구소, 1995)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