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생전

목차
언론·방송
작품
『동아일보』에 연재되었던 시사만화.
목차
정의
『동아일보』에 연재되었던 시사만화.
내용

1927년 1월 1일부터 4월 25일까지 약 4개월 동안 연재되었으며, 원제는 ‘허생뎐’이다.

『동아일보』에 연재된 다른 만화들처럼 「허생전」에도 작중(作中)에 작가의 이름을 밝히지 않았으나, 작품의 전체적인 기법과 필체, 그리고 그림의 특성으로 보아 안석주(安碩柱)의 작품으로 보인다.

그동안 『동아일보』에 실린 연재만화들의 작품소재들은 이야기를 임의로 꾸며낸 창작이었으나, 이 「허생전」은 조선 후기의 실학자이며 소설가인 박지원(朴趾源)의 한문소설 「허생전(許生傳)」을 만화화한 작품이다.

「변진사집」·「과일무역」·「도적」·「돈과 계집으로」·「제주목사」·「녯 나라로」·「나라에서 부르심」 등 소설 「허생전」의 줄거리를 일곱 부분으로 나누어, 한 소재마다 제목을 붙여서 15회 내지 20회씩으로 끝내고 다음 이야기로 다시 이어가는 기법을 썼다.

주인공 허생원의 기행기(奇行記)를 매일 네칸씩 그려나간 「허생전」은 108회까지 게재되었는데, 그 당시 『동아일보』에 실린 여러 만화 중에서 최장기 연재기록을 세웠다.

참고문헌

『동아일보사사』(동아일보사, 1986)
『한국신문만화사』(윤영옥, 열화당, 1986)
『한국시사만화사』(이해창, 일지사, 1982)
집필자
윤영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