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렴 ()

목차
고전시가
개념
유절양식의 노래에서 매 절마다 같은 내용으로 반복되는 각 절의 후반부를 가리키는 음악용어.
목차
정의
유절양식의 노래에서 매 절마다 같은 내용으로 반복되는 각 절의 후반부를 가리키는 음악용어.
내용

음악적인 의미와 문학적인 의미가 섞여 있으나 대체로 문학적인 의미가 중심이 된다. 문학적인 측면에서는 일반적으로 연장체(聯章體) 시가(詩歌)들의 경우 각 연(聯)의 끝 부분에서 동일하게 반복되는 부분을 가리킨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는 보다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후렴의 길이는 한 단어나 어절에서 한 행이나 여러 행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지만 대체로 행 단위 이상인 것들이 많다. 후렴은 무의미한 말이나 소리로 된 것, 유의미한 말로 된 것, 그 둘이 섞인 것 등이 있는데, 두 번째 유형이 가장 보편적이다.

후렴은 대개 연장체 형식의 시가에 나타나지만 단련체(單聯體) 형식의 시가에도 나타난다. 후렴이 놓이는 위치는 대체로 각 연의 끝이다. 그러나 간혹 중간인 경우도 있다.

후렴의 기능은 형식적인 측면과 의미상의 측면으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주로 리듬을 조성하는 기능을 맡고 있다. 동일한 음들을 반복함으로써 청각적인 즐거움을 주기도 하고, 시각적으로 연(聯)이나 장(章)을 분명하게 구분짓기도 하며, 전체적으로는 시가의 구조를 선명하게 드러내는 구실을 한다.

의미상의 측면에서 볼 때 한 연이나 장에서는 의미의 전환을 가져오고, 전체적으로는 다양하게 전개된 의미의 확산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여음

참고문헌

『국악대사전』(장사훈, 세광음악출판사, 1984)
『문학비평용어사전』(권택영·최동호, 새문社, 1985)
「고려가요 조흥구의 연구」(양태순, 『고려가요의 음악적 연구』, 이회문화사, 1997)
Princeton Encyclopedia of Poetry and Poetics(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