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등학교 ()

제도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특성화고등학교는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이다. 직업교육 분야 특성화고등학교와 대안교육 분야 특성화고등학교로 분류된다.

정의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
개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에 따르면, 특성화고등학교란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특성화고등학교와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대안학교를 포함하여 특성화고등학교로 일컫는다. 특성화고등학교의 지정・운영은 시・도교육청 교육감이 지정・고시하며, 필요한 사항은 시・도의 교육 규칙으로 정한다.

연원 및 변천

특성화고등학교는 1997년에 신설된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인가를 받은 학교로 시작하여 직업교육 분야의 특성화고등학교와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대안교육 중심의 대안학교 특성화고등학교로 나뉜다.

직업교육 분야의 특성화고등학교는 1996년 고등학교 단계 직업교육의 다양화를 위한 방안으로,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기능인력의 질적 수준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이 경우 일부 전문계고등학교에 대해 특성화고등학교로 지정・운영하던 체계에서 2010년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기존의 전문계고등학교가 특성화고등학교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대안교육 분야는 기존에 존재하고 있던 제도권 밖의 미인가 대안학교 및 각종학교 등을 법적으로 인가해주며 탄생하였다.

1998년 3월에 1개의 직업교육 특성화고와 5개의 대안교육 특성화고가 처음으로 개교하였으며, 2024년 현재 462개의 직업교육 특성화고와 25개의 대안교육 특성화고가 운영되고 있다.

내용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에 따라 특성화고등학교는 직업교육 분야와 대안교육 분야로 분류된다.

초창기 특성화고등학교는 기존의 실업계고등학교에서 명칭이 변경된 전문계고등학교 중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육성 산업에 부합할 수 있는 학교를 관련 중앙부처에서 산업별 핵심기술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전환하여 특성화된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지정・운영되었다. 이후, 2010년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방안’을 통해 직업교육을 마이스터고등학교[50개]와 산학협력 특성화고등학교[350개교]로 내실화・정예화・전문화하고자 계획하였지만, 「초・중등교육법」의 개정을 통해 종합고[일반고와 직업교육을 함께 운영하는 형태의 고등학교]를 제외하고 모든 전문계고등학교를 특성화고등학교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직업교육 분야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17개 계열[경영・금융, 보건・복지, 문화・예술・디자인・방송, 미용, 관광・레저, 식품・조리, 건축・토목, 기계, 재료, 화학 공업, 섬유・의류, 전기・전자, 정보・통신, 환경・안전・소방, 농림・축산, 수산・해운, 융복합・지식재산]로 운영되지만, 공업, 상업, 농・생명, 수산・해양, 가사실업・기타의 5개 계열로 구분하기도 한다. 그리고 행정적 목적과 연구 목적에 따라 직업교육 분야의 특성화고등학교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0조에 따른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등학교]를 묶어 직업계고등학교로 일컫는다. 직업교육 분야 특성화고등학교는 산업 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등학교)에 비해 다양한 직업교육을 제공하므로 학생들의 진로 선택의 폭이 넓고, 다양한 직종으로 취업이 가능하지만, 모든 학교가 동일한 수준의 시설과 자원을 갖추고 있지 않아 교육의 질이 직업계고등학교의 유형별, 학교별로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대안교육 분야의 특성화고등학교는 1980~1990년대 사회에 형성된 대안교육에 대한 요구와 이를 정책으로 반영하기 위한 시도로 나온 형태의 고등학교로 학생들에게 대안적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에서 시작하였다. 1998년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의 개정을 통해 설립된 대안학교 중 일부를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로 지정하여 운영하였다.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로 지정받지 못한 학교는 「초・중등교육법」 제60조의 각종학교로 분류되지만, 법령 내용상 두 학교의 성격은 유사하다.

따라서 각종학교[대안학교]와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는 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는 유사한 교육기관이지만,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만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에 따르는 특성화고등학교로 분류된다.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의 경우 학생들에게 대안적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예술 및 문화, 생태 및 환경, 글로벌 및 국제교육, 자유 학습 등 다양한 분야의 ‘고시 외 과목’을 확보해야 하지만, 일부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의 경우 일반고등학교와 비슷한 대입 위주의 교육과정을 편성한 학교도 존재한다.

현황

2023년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전체 고등학교 중 19.4%가 직업교육 특성화고등학교로 전국에 총 462개가 운영 중이며, 이 중 공립학교 257개, 사립학교 205개가 운영 중이다. 지역별로 서울 69개교, 부산 32개교, 대구 15개교, 인천 27개교, 광주 10개교, 대전 10개교, 울산 8개교, 세종 2개교, 경기 70개교, 강원 20개교, 충북 23개교, 충남 28개교, 전북 24개교, 전남 40개교, 경북 48개교, 경남 30개교, 제주 6개교로 분포되어 있으며, 전체 고등학생 중 13.5%인 172,852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한편, 교육부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직업교육 분야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취업률은 53.3%로 조사되었다.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는 총 25개가 운영 중이며, 이 중 공립학교 5개, 사립학교 20개가 운영 중이다. 지역별로 대구 1개교, 인천 1개교, 광주 1개교, 경기 4개교, 강원 3개교, 충북 1개교, 충남 2개교, 전북 4개교, 전남 3개교, 경북, 1개교, 경남 4개교에 2,475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의의 및 평가

직업교육 분야의 특성화고등학교와 대안교육 분야의 특성화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을 중심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

특히 직업교육 분야의 특성화고등학교는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경제발전을 이룩하던 시기에 이전 명칭인 실업계고등학교・전문계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숙련 기능 인력의 양성에 크게 기여하였다. 최근 디지털 대전환 및 4차 산업혁명으로 신기술・신산업 분야에 대한 요구가 사회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맞춰 직업교육 분야의 특성화고등학교도 학과 개편을 통해 시대의 흐름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 제공 및 산업체 현장실습 등을 통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지역 소멸 방지를 위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인구 확대 정책에 부합될 수 있도록 ‘협약형특성화고’ 정책 등을 통해 지역 산업과 지역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종래의 노력과 성과를 확대하기 위한 의미 있는 학교 유형으로 인정받고 있다.

다만, 산업 기술의 고도화로 인해 고졸 취업보다 대학 진학을 선호하는 경향과 학령 인구 감소에 따른 입학 자원의 감소, 누적된 학습 결손으로 인한 학생들의 경쟁력 감소, 직업교육 및 고졸 취업에 대한 범국민적인 인식 저하 등 직업교육 분야 특성화고등학교의 활성화를 위해 많은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단행본

『교육통계연보 2023』(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2023)
박동열, 이무근, 마상진, 『광복 70년의 직업교육 정책 변동과 전망』(한국직업능력연구원, 2016)

논문

이병욱, 이찬주, 정훈섭, 안재영, 「미래 환경변화에 따른 직업계고 체제 개편 요인 탐색」(『대한공업교육학회지』 49, 대한공업교육학회, 2024)
안재영, 「산업화에 따른 직업계고등학교의 변천 과정 탐색」(『대한공업교육학회지』 48, 대한공업교육학회, 2023)
김성열, 김훈호, 「고등학교 체제의 다양화: 양상과 성과, 그리고 과제」(『교육연구와 실천』 81,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2015)
배지현, 「대안교육특성화고등학교의 선택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태와 시사점 탐색」(『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5)

기타 자료

『2023년 직업계고 졸업자 취업통계조사』(교육부, 2023)

인터넷 자료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