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레일리아 정법사 (The Korean Buddhism Jongbopsa Society Inc.)

목차
불교
유적
오스트레일리아 뉴사우스웨일스 벨필드(New South Wales Belfield)에 있는 해방 이후 에 창건된 한국 사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오스트레일리아 뉴사우스웨일스 벨필드(New South Wales Belfield)에 있는 해방 이후 에 창건된 한국 사찰.
내용

정법사는 호주에 있는 한국 사찰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절로 1992년에 창건되었다. 시드니 서남부의 벨필드(Belfield)에 위치하고 있는데, 한국 교민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캠시(Campsie)와 스트라스필드(Strathfield) 지역과도 가까워서 신도들의 방문이 용이하다. 과거에는 사찰이 위치한 지역이 주거지로 규정되어 있어서 종교 활동에 제한이 있었지만, 최근 종교 부지로 허가를 받아 포교 여건이 개선되었다. 2013년에는 창건 20주년을 기념하여 대설법회를 개최하고 공적비 등을 조성하였으며, 한국전통문화원을 설립하고 오세아니아주 한국사찰 연락 사무소 현판식을 거행하였다. 2015년에는 부설 복지원을 개원하였다. 정법사에는 현재 700여 세대가 신도로 등록되어 있는데, 일요 법회에는 약 200여 명이 참여할 정도로 호황이다. 불교대학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도와 요가 등의 문화강좌도 개설되어 있다. 또한 어린이 한글학교를 운영하여 교포 자녀들의 한국어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있다. 신도조직도 활발한 편인데 청년회, 가릉빈가합창단 등이 활동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의 오세아니아주 연락사무소로 지정된 정법사는 한국불교의 세계화라는 종단의 핵심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찰이다. 향후 해당 지역 내의 사찰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호주 승려들의 한국 초청 및 종교비자 취득 업무를 지원하며, 교포 자녀들의 한국문화체험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조계종 해외사찰 편람』(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사회부 국제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2009)
『법보신문』( 2013.8.26)
대한불교조계종(www.buddhism.or.kr)
시드니 정법사(www.jongbopsa.org.au)
한국불교국제네트워크(kbin.danah.kr)
집필자
장은화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